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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해외직구폰 보험가입 ‘KT·LGU+는 Yes, SKT는 No’...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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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7, 2018, 06:12:00

KT·LGU+, 영수증·모델번호 등 확인 후 가능..SKT 측 “구매이력 알기 어려워서”
미국·일본·중국 등에서 출시된 아이폰Xs는 이통 3사 모두 보험 가입 잘 안 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해외직구’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보편화되는 가운데,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중 SK텔레콤만 유일하게 해외직구 휴대폰에 대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서 구매한 단말기의 경우 구매시기나 가격 등 이력 조회가 불가해 가입이 어렵다는 게 SKT와 제휴 보험사 측의 입장이다. 하지만, KT와 LG유플러스 등 다른 통신사는 일부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보험업계·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T, KT, LG유플러스 등 3대 이동통신사는 각각 보험사들과 제휴를 맺고 가입자들에게 휴대폰보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휴대폰보험은 휴대폰의 분실·파손 등에 따른 피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소비자가 가입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각 통신사는 보험사와 계약을 맺고, 신규로 휴대폰을 개통하는 가입자들의 휴대폰보험 가입을 대행해 주는 역할을 한다.

 

휴대폰보험은 상품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어느 통신사를 통해 가입하느냐가 보장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다만, 고객이 휴대폰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해 국내에서 개통하는 경우에는 보험 가입이 가능한 통신사와 그렇지 않은 통신사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SKT, 해외직구 휴대폰은 보험 가입 ‘NO’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T는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휴대폰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다른 통신사인 KT와 LG유플러스가 관련 서류만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가입을 허용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유독 SKT만 해외직구 휴대폰의 보험 가입을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통신업계에서는 제휴를 맺은 보험사의 입장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의견이다. 현재 SKT는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등이 포함된 보험사 컨소시엄과 제휴를 맺고 있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를 통해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보험의 주요 내용은 보험사의 가이드라인에 따른다”며 “SKT가 해외직구 휴대폰에 대한 보험 서비스 제공 여부를 직접 결정했다고 보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보험사 측도 이러한 부분을 인정하는 눈치다. 컨소시엄 소속 보험사 관계자는 “해외에서 구매한 단말기는 구매 시기·가격 등과 같은 이력 조회가 어렵다”며 “이력 조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보험금을 초과로 지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예컨데, 보험사가 국내에서 출시된 휴대폰 A의 출고가인 100만원을 토대로 파손 보험의 액정 수리비 지원금을 50만원으로 책정했다고 가정한다면, 해외에서 동일한 모델을 50만원에 구입한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휴대폰을 구입하고 100만원 어치 보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 KT·LG유플러스, 조건 맞으면 해외직구 휴대폰도 ‘OK’

 

하지만, SKT 제휴 보험사 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다소 떨어져 보인다. 이미 다른 통신사인 KT와 LG유플러스는 해외직구 휴대폰에 대해 조건부로 보험 가입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현대해상·DB손해보험·농협손해보험과, LG유플러스는 KB손해보험과 제휴 중인 상태다.

 

두 통신사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휴대폰 모델이면 해외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구매 날짜·비용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영수증, 통신사가 요구하는 몇 가지 서류 등을 준비하면 된다.

 

다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다른 휴대폰에 비해 가입 조건이 다소 까다로워 주의해야 한다. 아이폰은 단말기 제조 지역에 따라 고유 모델명이 부여돼 있는데, 이 모델명이 국내에 출시된 단말기 모델명과 같아야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이폰Xs’의 경우 한국·호주·유럽 등에서 출시된 단말기 모델명은 ‘A2097’이다. 반면, 미국·캐나다·홍콩 등은 ‘A1920’, 일본은 ‘A2098’, 중국은 ‘A2100’로 국가마다 다르다.

 

따라서 한국에서 출시된 모델명 ‘A2097’과 같은 호주, 유럽 등에서 출시된 아이폰은 보험 가입이 가능하지만, 미국·일본·중국 등에서 출시된 아이폰Xs는 보험 가입이 어렵다. 이와 관련, 통신사 관계자는 “보험 가입을 생각 중인 고객이라면 원하는 단말기의 한국 출시 모델명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모든 휴대폰보험은 결제일을 포함해 30일 이내에 가입 신청을 해야 한다. 기한을 넘어가면 통신사, 단말기 종류 등에 상관없이 보험 가입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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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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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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