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작년에 최종갔는데 올해는 서류 탈락?

URL복사

Friday, May 09, 2014, 16:05:46

[언론고시특강] ㉔언론고시 재수에 대한 불편한 진실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지난번에 이어 언론고시 재수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한다. 오늘 하려는 이야기는 4글자로 시작할 수 있다. ‘. . . .’ 회사 한 곳에 합격했는데, 더 좋은 곳에 합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입사를 주저하거나, 입사 후 퇴사를 결심하는 것이다.

 

많은 언론고시생들은 지금도 본전생각 때문에 입사를 주저한다. 나 역시 한 라디오 방송에서 근무를 하다가 그만두고, 1년간 시험을 다시 준비해 지금의 회사에 입사한 경력을 갖고 있다. 수험생들의 눈에는 잘 된 케이스만 보인다. “저 형은 이 회사 다니다가 그만두고 지상파 갔다”, “저 형은 사표 쓰고 몇 달 만에 모 신문에 갔다는 등의 이야기만 회자된다.

 

어두운 면은 절대 알려지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의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꼭 알아둬야 한다. 필자의 지인은 비슷한 예였다. 20대였던 언론고시 준비 초기, 그는 꽤 주목받는 지망생이었다. 수려한 외모에 당찬 스피치 능력은 다른 언론고시생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실력을 인정받아 몇몇 경제방송에 합격을 했고, 또 근무를 했다.

 

지나친 지상파 집착증이 문제였다. 물론 언론고시생이라면 많이들 지상파 방송 입사를 꿈꾼다. 그 역시 마찬가지였다.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은 KBS, MBC, SBS 정도라고 생각했다. 결국 다니던 회사를 몇 달 만에 그만두고, 다시 언론고시를 시작했다. 자신의 문제점이 학벌에서 온다고 생각하고는, 대학원에도 갔다.

 

그리고는 3년이 지났다. 어떻게 됐을까. 고군분투 끝에, 그는 한 방송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3년 전 다니던 회사와 큰 차이는 없는 곳이다. 3년 전 자신이 다니고 있던 회사에 있던 후배는 2011년 종편들의 개국과 동시에 한 종편으로 이직해 꽤 많은 활약을 보이고 있다. 2011~12년 개국과 확장을 거듭해온 종편들은 언론계 이직의 큰 시장이었다. 종편의 등장과 함께 관련 채널들의 채용도 두드러졌을 정도였다. 일부 기자들은 종편에서 근무를 하다가 지상파로 다시 옮기기도 했다.

 

하지만 자만은 여전했다. 그는 나는 지상파에 가야할 수준의 사람이야라는 이야기를 계속했다. 그러면서, 지상파에는 자리가 없는 것 같으니, 종편이나 종합일간지에 경력으로 가고 싶다고 했다. 잦은 퇴사와 이직으로 경력의 합이 채 몇 년 되지 않으면서 말이다. 경력기자로 옮기려면 적어도 한 곳에서 3년은 근무를 해야 한다.

 

물론 예외도 있다. 입사하는 회사의 전략적 판단, 또는 지원자의 특출난 능력이라면 2년 미만에도 경력이 가능하다. 나 역시 만 1, 16개월을 하고 경력으로 옮긴 기자들을 보았다. 허나 그 사례가 자신이 될 수 있을지는 정작한 반성이 필요하다.

 

빙빙 돌려 이야기 한 것 같지만, 판단이 중요하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내가 지상파 갈 정도의 인재인가? 특정 신문에 반드시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의 글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본인은 그렇다고 말하고 싶겠지만, 자신이 쓴 논술이나 작문, 기사 습작 등을 지도 선생님에게 보여준다면 답은 의외로 쉽게 나올지도 모른다. 잘 쓴 글에 대해서는 평가가 모두 다르겠지만, 못 쓴 글을 분별해 내는 것은 국어 선생님, 현직기자, 멘토들의 판단이 일치한다.

 

모 대학의 논술 채점을 했을 때 그랬다. 지상파 방송 고참 PD와 같이 채점을 했는데, 정말 못 쓴 학생들에 대한 점수는 많이 비슷했다. 아주 잘 쓴 학생 3명에 대한 평가도 마찬가지였다. 일면식 없는 젊은 기자 멘토와 고참 PD의 평가가 이럴 진데, 언론고시생에 대한 평가는 어떠할까.

 

특출나지 않는다 싶으면, 경력으로 옮길 생각을 하고 꾸준히 현업에서 노력을 하는 것이 낫다. 타사 선배들과 꾸준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출입처에서 근성있는 젊은이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디 공채 뜨냐면서 기웃거릴 시간에 말이다. 물론 논술·작문이나 기사 작성 실력이 좋아 당장이라도 합격이 될 것 같은 사람이라면, 지금이라도 사표를 쓰는 게 빠르다. 하지만 본인이 전자인지 후자인지는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