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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보다 빠르게 미세먼지 측정”..KT, 전주시와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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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0, 2018, 16:11:14

공기질 측정 장비 40개 설치...“빅데이터 분석으로 최적 미세먼지 측정 장소 도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정부보다 미세먼지를 더 빠르게 측정,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KT(회장 황창규)는 전주시와 사물인터넷(IoT) 등 ICT 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를 관리·대응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기상 관측자료 등 환경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미세먼지 측정 장소를 도출해 공기질 측정 장비 40개를 설치한다.

 

해당 장비는 주요 유동인구 밀집 지역·공장 등 유해시설이 많은 우선관리구역으로 선정된 곳에 설치된다. 또 KT는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전주시에 제공한다.

 

전주시는 KT가 전달하는 데이터와 정부에서 운영하는 미세먼지 측정망 데이터를 더해 만든 공기질 정보를 ‘전주시 대기정보시스템’으로 전달한다. 공기질 정보는 시민들의 안전·건강·외부활동 이용편의를 위해 12월부터 전주시청과 주민센터에 설치한 실시간 현황판에 공개한다.

 

KT가 전주시와 맺은 협력은 ‘KT 에어맵 코리아’ 일환이다. IoT와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해 미세먼지 저감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실시간 측정이 가능한 광산란법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추정해 중량법으로 측정하는 정부기관보다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광산란법은 포집한 먼지에 빛을 쏴 산란광의 양을 측정해 미세먼지 농도를 추정하는 측정법이다. 반면 중량법은 특정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량의 먼지를 포집해 정밀 저울로 재는 측정법이다. 광산란법보다 정확한 것이 장점이지만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KT와 전주시는 이 외에도 공기질 측정 인프라의 단계적 확대, 통합 환경 플랫폼 기반 미세먼지 통합관제, 유아·노인 등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폭염 및 수질 오염 등 생활 환경 관리 시스템 구축 등으로 관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최근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수치가 나쁘게 나오는 등 시민들의 생활 관리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 서비스를 통해 시정활동을 돕고 53만 전주시민들이 안심하고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T 전북고객본부장 박용만 상무는 “앞으로 국가재난 차원으로 대처할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전주시와 KT가 앞장서 수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전국적인 미세먼지 측정·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을 확대 적용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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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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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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