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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단절녀에서 어엿한 ‘커리어우먼’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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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2, 2014, 08:05:24

진희정 ING생명 콜센터 파트장 “눈높이 응대는 상담의 기본이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녕하세요. ING생명 진희정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익숙한 이 멘트를 반복하는 진희정 파트장. 그는 사내에서도 소문난 목소리 미녀다. 경력 6년차 콜센터 상담사로 어느새 파트장이란 직함도 생겼다. 또한 그가 일하는 ING생명은 지난달 ‘10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사실 그는 ING생명에 입사하기 전 6년의 공백기가 있는 일명 경력단절녀였다. “정신없이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어느새 6년이 훌쩍 지나 있었어요. 다시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후 무엇을 할 수 있을까고민을 많이 했었죠. 나이와 경력단절 때문에 쉽게 선택할 수 없었어요.”

 

콜센터 상담사가 된 건 우연이었다. 진 파트장도 처음엔 콜센터 상담사는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반적인 사회적 분위기도 그렇고 업무에 대한 지식도 부족해서 누구든 도전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상담사 일을 시작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힘들더라고요. 상담사로서 업무를 잘해내기란 정말 쉽지 않죠.”

 

게다가 그는 통신사가 아닌 보험사 콜센터 상담사. 평균 100여개의 을 소화해야 하는 업무. 고객 상담 외에 보험사 상품을 권유하고 판매하는 일을 할까? 궁금해 물었다.

 

보험계약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와 상담을 하고 있죠. 보험금 신청과 가입상품 보장내용, 변액보험 수익율 등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가장 많은 편이에요. 기본 업무는 고객 문의를 정확히 파악해 신속히 답해주는 서비스죠..”

 

어려운 보험용어는 기본으로 전반적인 업무도 숙지해야 한다. 때때로 응대하기 어려운 고객들도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비도 준비해야 한다. 진 파트장은 자신만의 상담노하우를 소개했다.

 

계층·직무·연령에 따라 눈높이응대를 합니다. 상담 속도를 조절하거나 조금 더 쉬운 표현으로 이해를 돕기도 하고 특히 보상과 관련된 상담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문의내용을 정확히 알아야 하죠.”

 

문의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 한 마디로 고객의 니즈를 이해해야 한다는 거다. 진 파트장은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선 무엇보다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고객의 말을 끝까지 듣고 답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런 연습이 까다로운 고객을 응대할 때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그는 때론 다짜고짜 욕설을 하기도 하고 막무가내로 업무를 요청하는 고객들이 있어 간혹 힘들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그는 그럴 경우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한자성어를 떠올린다.

 

언성을 높이고 화를 내는 고객들을 응대하다보면 처음에는 불편한 마음이 앞서지만 천천히 고객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오죽 화가 나면 저러실 수 있을까하고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콜센터 상담사는 일종의 감정 노동자’. 그로인한 스트레스도 많았을 터. 유난히 힘든 날에는 동료들과 퇴근길 치맥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푼다고 소개했다. 회사일은 가급적 가족과 만나기 전에 잊으려고 노력한다고.

 

쉬운 직업이 아니지만 선택한 만큼 목표는 뚜렷했다. “저는 보험사가 금융의 꽃이라고 생각해요. 보험사 또한 ING생명의 우수 콜센터 전문 상담사로 일하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죠.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일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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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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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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