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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연금(DC·IRP) 가입자 90%, 운용지시 변경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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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9, 2018, 12:09:00

금감원, 퇴직연금 가이드북 발간...“퇴직연금 자산 운용 주체는 가입자” 강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퇴직연금(DC·IRP) 가입자 중 무려 90%가 자신의 연금자산에 대한 운용지시를 전혀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회사가 아닌 실제 가입자가 상품 운용의 주체라는 점에서 가입자들이 좀 더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가입자가 퇴직연금제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퇴직연금 가이드북 ‘행복한 동행, 퇴직연금’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입자가 알아야 할 5가지 핵심 주제를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했고, 세부적인 제도 내용은 Q&A 형식으로 소개했다.

 

해당 가이드북에서 가입자들에게 가장 먼저 강조하는 것은 퇴직연금 자산을 운용하는 주체가 ‘바로 나(가입자)’라는 점이다. 일부 가입자는 운용지시권자가 본임임을 인지하지 못해 운용에 무관심하며, 이러한 사유로 인해 작년 중 운용지시를 변경하지 않은 가입자가 무려 90% 수준에 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회사 등의 역할은 가입자에게 적립금 운용방법을 제시하고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뿐”이라며 “운용할 상품을 책임지고 결정하는 주체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가입자는 운용상품의 만기 도래 때 단순히 동일 상품으로 운용 기간만 연장해선 안 된다. 경우에 따라 상품변경 필요여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또한, 가이드북은 DC·IRP 적립금 대부분(80%)이 원리금보장형으로 운용되고 있는데, 같은 원리금보장형이라도 상품특성을 비교·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상품금리가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쳐 마이너스 수익률 효과를 낼 수도 있어, 상품 제시자인 금융회사에 문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소비자는 퇴직연금 가입 때 수익률과 수수료 수준을 비교해 금융회사를 결정해야 한다. 해당 정보는 각 금융회사, 금융협회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의 공시정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밖에 가이드북에서는 가입자에게 ‘최소한 1년에 한 번이라도(연말정산 시기 등)’ 퇴직연금 자산이 적절하게 운용되고 있는지 평가하라고 조언했다. 퇴직급여에 대해서는 노후생활 대비 차원에서 중도 해지보다는 연금형태로 수령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통합연금포털’과 ‘퇴직연금 종합안내’ 홈페이지에 PDF 파일로 게시된다. 또한, 금감원은 각 금융협회 및 퇴직연금사업자(금융회사)에게도 제공해 가입자 교육 등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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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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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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