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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4만건...보험 61%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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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9, 2018, 12:08:00

금감원,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 발표..전년 상반기 대비 7.7%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민원 건수가 은행 등 모든 업권에서 작년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P2P, 암보험 등 집단성 민원이 다수 발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9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는 총 4만 37건으로 전년 동기(3만 7164건) 대비 7.7%(2873건) 증가했다.

 

 

전체 건수 중 보험이 60.9%(2만 4361건)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컸다. 하지만, 민원 증가율은 2.6%(626건)로 전체 금융업종 가운데 가장 낮았다. 생명보험이 9713건(24.3%)으로 전년 대비 3.4%(322건) 증가했고, 손해보험은 1만 4648건으로 2.1%(304건) 늘었다.

 

생보의 경우 종신보험 불완전판매(1874건), 요양병원 입원치료 관련 암보험금 지급 요청(1013건) 민원 발생 등이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주요 민원 유형으로는 ‘보험모집’(41.6%), ‘보험금 산정‧지급’(20.7%), ‘면부책 결정’(12.1%) 등이다.

 

손보는 생보와 달리 특별한 민원 증가 이슈가 없었지만, 약관 미전달 등 ‘계약의 성립‧해지’, ‘고지‧통지의무 위반’ 유형의 민원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 유형은 ‘보험금 산정‧지급’(39.5%)이 가장 많았고, ‘보험모집’(7.3%) 민원은 생보에 비해 적었다.

 

은행 민원은 4608건(11.5%)으로 전년동기 대비 8.5%(361건) 증가했다. 아파트 중도금 대출금리(598건),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에 대한 조사요청(69건) 등 집단성 민원 발생에 주로 기인했다. 가장 많은 민원 유형은 ‘여신’(28.8%), ‘예‧적금’(16.6%), ‘인터넷‧폰뱅킹’(6.5%) 순이었다.

 

비은행 민원은 18.3%(1443건) 증가한 9336건으로 집계됐다. P2P업체의 투자원리금 미상환에 대한 민원이 급증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 실제로 P2P 민원은 작년 상반기 17건에 불과했지만, 올 상반기에는 1179건으로 급증했다.

 

비은행 주요 업종 중에서는 신용카드 민원 비중이 32.7%(3049건)으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대부업자 17.8%(1660건), 신용정보사 12.6%(1172건) 순이었다.

 

이밖에 금융투자 분야는 1732건으로 건수로는 가장 적지만, 증가율은 34.4%(443건)로 가장 높았다. 삼성증권 공매도(47건) 등 주식매매‧펀드 상품설명 불충분 등 수익증권 관련 민원이 증가했다.

 

한편, 민원처리 건수는 총 3만 7356건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3만 6818건) 대비 1.5%(538건) 증가했다. 이중 분쟁민원 처리 건수는 1만 380건으로 작년(1만 2306건)에 비해 15.7%(1926건) 감소했다.

 

평균 민원처리 기간은 13.1일로 작년보다 3.5일 감소했는데, 특히 분쟁민원의 경우 6.0일 감소한 19.2일을 기록했다. 민원 수용률은 37.9%로 작년 대비 0.9%p 증가했으며, 보험민원 수용률이 39.4%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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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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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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