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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지인 영업이 어려운 몇 가지 이유,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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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6, 2018, 16:06:16

[신재철 컨설턴트] “OO아, 지금 너는 보장이 전혀 안돼 있다니까. 너는 나중에 하겠다고 하지만 지금 아무보장을 받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재무설계도 무의미 하단 말이다. 지금 결혼준비 때문에 경황이 없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보장은 갖추고 가는 게 좋지 않겠냐?”

 

“난 괜찮다니까. 한 1~2년 사이에 결혼을 하게 되면 그때 함께 할 거야. 지금은 결혼자금 모으는 데 집중하고 싶어. 그리고 지금 가입하고 나중에 또 하고 싶지 않아 할 때 한 번에 해야지.”

 

얼마 전 평소에 아끼고 좋아했던 그리고 나를 무척이나 따르던 지인과의 상담 내용 중 일부다. 이쪽(보험) 일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만나게 된 친구는 건강보험 외에 그 어떤 보장도 받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됐었다.

 

내겐 어떤 소명의식이 있었나 보다. 지금까지 이 친구를 대했던 마음 그대로 무언가 좋은 말을 해줘야 하고 좋은 길을 안내해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 것. 하지만 친구는 내 제안을 정중하게 거부했다.

 

FC일을 하면서 지인을 대상으로 일을 하느냐 마느냐 하는 고민을 했었다.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지인들에게 아쉬운 말을 하기 싫다’였다. 아무리 분석을 통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제안을 하더라도 대부분의 상담고객들은 어차피 보험판매를 위한 일일 뿐이라고 단정짓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FC 일을 시작한 내 모습을 주변 사람들, 특히 지인(가족포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였다. 실제로 일을 시작하고 지인들을 만나면 대부분 사람들은 “이 일을 왜?”, “어쩌다가 이 일까지 하게 됐냐? 많이 힘들었구나….”라고 묻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지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데 겪는 진짜 어려움은 따로 있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패턴이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이렇다.

 

1. “나는 충분히 보장받고 있어.” 이 경우 증권분석을 해보면 그 증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내 주변에 보험설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찾아오는 사람 마다 그냥 돌려보내기 어려워 많이 가입했어. 그래서 난 충분히 보장 받고 있어. 그런데 보장내용은 어떤지 난 몰라.’

 

2. “가입한 보험이 많아서 이제 더 이상 필요 없어.” 이 경우는 ‘난 아직 보험 따위에 관심이 없어. 내 건강 상태는 내가 잘 아는데 나 아직 팔팔하다고.’ 이 경우 남들 다 가지고 있는 실손 보험 하나 정도(이것도 없는 경우도 많다) 가지고 있고, 그 어떤 이유에서건 보험 가입을 미루는 경우가 많다.

 

3. “보험은 부모님께서 관리해 주고 계셔서 난 신경 안 써.” 대부분 오래된 보장 내용으로 보험으로써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하지만 가끔 아주 저렴한 보험료로 현재에는 받을 수 없는 보장을 장착한 훌륭한 보장내용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4. “그래 내가 너 한번 도와 줄게” “네가 이 일을 시작했으니까 도와주고는 싶은데 내 상황을 내가 다시 점검해 보니 지금은 보험을 가입할 때는 아닌 것 같아. 내가 상황을 정리한 후에 너에게 하나 ‘가입해’ 줄께!”. 보이지 않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인지 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내 모습을 위기상황(?)이라고 단정하는 상황이다.

 

보험 영업은 ‘감성과 이성’ 두 가지 에너지를 동시에 투입해야 하는 일이다. 고객을 애틋하게 생각하는 ‘감성’과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는 ‘이성’의 밸런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갈수록 절감하게 된다. 

 

이런 면을 생각해 보면 ‘지인을 상대로 하는 영업은 피할 일이 아니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지인 영업이 어려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는 있지만, 결국엔 '윈-윈(win-win)'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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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컨설턴트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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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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