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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기자수첩] 롯데쇼핑의 구멍난 식품안전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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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7, 2018, 06:06:00

지난달 세븐일레븐, 상한 ‘꼬막장’ 판매..이달엔 롯데슈퍼서 곰팡이 청국장도 발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세븐일레븐에 이어 롯데슈퍼까지···“

 

날이 더워지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의 냉장 온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평년보다 기온이 높았던 5월 이후 상하거나 곰팡이가 핀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개방형 진열대의 온도차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유통업체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연 그럴까? 대형 유통사인 롯데쇼핑의 경우 한 달 사이 세븐일레븐과 롯데슈퍼에서 각각 상한 꼬막장과 곰팡이가 핀 청국장이 발견되면서 신선식품 관리에 구멍이 생겼다. 두 제품 모두 유통기한이 남아 있어, 보관하고 점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사실 유통업체의 신선식품 관리에 대한 지적은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창고 보관부터 운송, 매대에 진열하기까지 내·외부적인 원인으로 온도차가 발생하고, 이 과정에서 제품이 상하기 십상. 이 때문에 개방형 진열대 냉장 온도 유지에 대한 지적도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개방형 진열대는 소비자가 제품을 손쉽게 보고, 고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통업계가 선호하고 있다. 반면, 열려 있기 때문에 내·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냉장 성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식품위생법상 (편의점)도시락의 냉장보관 온도는 0~10°C를 유지하도록 돼 있다. 도시락과 반찬, 김밥, 샌드위치 등이 진열된 냉장 온도는 식품위생법상보다 낮은 5~6°C로 맞춰져 있는데 냉장 온도가 6°C 이상이면 대부분의 식중독균이 생길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롯데쇼핑은 농산품의 원산지, 선도와 유통기한을 체크하는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 하루에 세 번 품질감독관이 신선식품 전반을 점검하며,  품목별로 청과·야채·정육·생선·델리 상품·농산품 등 나눠 오전엔 유통기한을, 오후엔 선도관리에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달부터 여름철을 맞이해 식품 안전 집중 관리 체제에도 돌입했다. 장마와 폭염 등 고온 다습한 날씨로 식중독 발생이 급증하는데, 선도에 민감한 상품 중심으로 관리를 한층 강화했다고 했지만, 결국 곰팡이가 청국장이 발견된 것이다.  

 

앞서 언급한 제품 모두 저녁 이후에 발견됐다. 오후 늦게부터 점포 마감 전까지 선도 유지 관리에 소홀했다는 것이 드러난 지점이다. 즉시 폐기 처분돼야 할 제품이 저녁 늦게까지 진열된 점은 바로 그 시간대가 선도관리의 사각지대라는 것을 보여준다. 

 

롯데쇼핑은 이번에 ‘품질안전 자격제’를 도입했다. 분야별 전문화된 MD를 양성해 상품 기획 과정에서 위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8월까지 식품 특별 위생 점검기간에 돌입해 위생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먹을거리 제품에서 식중독균은 가장 큰 위험요소 중 하나다. 롯데슈퍼의 '품질감독관'과 이번에 도입한 '품질 안전 자격제'를 도입한 건 환영한다. 이런 제도를 도입했다고 적극적으로 외부에 알리는 것도 좋다. 다만, 부디 계획한 대로 실행해 주기를 바란다.

 

구멍이 커지면 둑이 터지고, 둑이 터지면 수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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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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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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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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