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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 캐릭터로 ‘young’한 경쟁..소비자 관심 끌기엔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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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0, 2018, 17:05:59

상품 메인 ‘앱’ 통합화 변신..“단순 홍보성이 아닌 장기적 효율적인 전략수립해야” 지적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최근 은행들이 새로운 캐릭터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친근함을 무기로 고객에게 더 가까이 가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이 새로운 ‘캐릭터’들을 앞세워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간 채용비리, 금융리스크로 얼룩진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들을 보다 고객들에게 합리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차원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2011년 ‘신이한이’에 이어 지난해 12월 모바일 ‘써니뱅킹’ 출시와 함께 ’써니’를 선보였다. 이후 지난 3월 말에는 새롭게 개발된 햇살요정 캐릭터 ‘쏠’을 탄생시켜 사은품과 광고에 삽입해 활용 중이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플랫폼 ‘리브(Liiv)’를 출시하면서 리브, 미스힐, 닥터파이, 라피, 노바로 구성된 ‘리브와 친구들’을 만들었다. KB금융그룹의 경우 ‘별비와 깨비’ 캐릭터를 제작한 바 있다.

 

KEB하나은행은 설립 초기부터 탄생된 ‘별돌이’를 꾸준히 사용해 오다 2014년 한 번 리뉴얼 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모바일플랫폼 ‘올원뱅크’의 기존 캐릭터 올리(아기공룡)·원이(어미새)에 이어 단지(돼지)·달리(강아지)·코리(코끼리) 3종을 출시했다.

 

Sh수협은행은 2006년경 바다와 수협은행을 사랑하는 사람의 의미를 담은 캐릭터 ‘해우리가족’을 제작해 지금껏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양수산인 전용 상품 ‘Sh 해(海)우리 패키지 통장’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캐릭터를 리뉴얼해 새로 어필 중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젊은층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은행이 20~30대 트렌드 변화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캐릭터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라며 “본래의 것에 색다른 양념을 보태어 넣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은행들은 귀여운 캐릭터로 젊은 층을 공략한 ‘앱’을 적용·통합해 새로이 어필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은행들마다 비슷비슷한 브랜드 전략이라 고객에게는 그다지 차별성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일례로, 우리은행의 경우 '위비뱅크' 출시 후 꿀벌 캐릭터 '위비'를 내세웠다. 광고를 진행하며 다양한 사은품도 판매했지만, 최근에는 다소 위축된 모습이다. 우리은행은 여전히 위비 캐릭터를 홍보에 꾸준히 사용하고 있지만, 소비자 반응이 이전 같지는 않다는 평가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고객 호응을 얻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캐릭터 마케팅 전략이 단순 호감도 높이기 차원에서 시도되는 경우가 많은데, 상품서비스 결합이 잘 안 될 경우에는 반응을 본 후 발을 빼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산업화 추세, 잇달은 경기 침체, 인터넷 은행의 거센 도전 등으로 은행업계는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상황. 은행들이 좀 더 차별화 되고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경쟁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성구 서울대학교 소비자경영학 교수는 “은행들이 장기적인 홍보 전략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나란히 서려는 경향을 버려야 한다”며 “젊은 고객 타깃에만 몰리는 유행전략이 아닌, 다양한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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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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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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