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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책썼다가 ‘연봉 1억’ 삼성화재 그만둔 스타트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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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6, 2018, 14:05:15

김진수 인스체크 대표, 삼성화재 영업관리자 출신..퇴사 후 보험 콘텐츠 스타트업 설립
‘인스토리얼’ 통해 올바른 보험 정보 전달..“보험사·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성 개선 목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사(삼성화재) 지점장을 하다가 자동차보험에 꽂혀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의 책을 썼어요. 원래 회사를 그만둘 생각은 없었는데, 회사 측의 출판 승인이 늦어지면서 책 출판을 위해 결국 퇴사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국내 1등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에서 소위 ‘잘 나가는’ 영업관리자였던 김진수(34) 인스체크 대표가 회사를 뛰쳐나오게 된 이유는 다소 의외였다. 예기치 못 한 퇴사가 스타트업 설립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셈인데, 이야기를 찬찬히 들어보니 스타트업 설립이 결코 우연만은 아니었다.

 

◇ 보험약관 공부하는 ‘연봉 1억’ 지점장

 

김 대표는 지난 2012년 7월 삼성화재에 공채로 입사해 2016년 12월에 퇴사했다. 회사 내에선 이례적으로 입사 11개월 만에 영업 지점장(부산)으로 발령이 났고, 승진도 동기들보다 1년 이상 빨랐다. 입사 2년 만인 2014년에는 높은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연봉 1억’을 달성하기도 했다.

 

“입사 후 보험을 잘 알고 싶어서 약관 공부를 시작했어요. 하루 1권씩 1주일에 5권 정도 꾸준히 읽었는데, 영업성과가 저절로 잘 나오더라고요. 처음에는 장기보험에 관심이 많아 관련 상품 전략을 냈고, 제가 올린 자료가 회사 영업 방향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김 대표의 관심사가 장기보험에서 자동차보험으로 옮겨가게 된 배경에는 ‘보험 소비자’가 있었다. 어떤 보험이 소비자에게 가장 큰 문제가 될까 고민하던 중, 자동차보험이 눈에 띄었던 것. 자동차보험 관련 책을 쓰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자동차보험 계약들을 살펴보니, 이게 제대로 가입되고 있는 게 맞나 의심이 들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는데, 의외로 자동차보험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책을 쓰기로 결심했고, 2016년 11월에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는 책 출판 과정에서 예상치 못 한 퇴사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직원이 책을 내려면 회사의 승인이 우선 필요한데, 이러한 절차가 늦어졌던 것이다. 결국, 책 출판 날짜 전에 승인을 얻을 수 없게 되자, 김진수 대표는 과감히 퇴사를 결정했다.

 

◇ 인스토리얼(instorial) 매거진..‘보험 정보 비대칭성 해소’

 

인스체크 설립은 사전에 계획된 것은 아니었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퇴사 후 책 내용(자동차보험)과 관련된 강의와 신문사 칼럼 기고를 하던 중 한계를 느껴, 회사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보험사 대상 강의는 저라는 개인이 움직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파급력 면에서 한계가 있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유통하는 회사를 만들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설립된 인스체크가 보험 콘텐츠 유통을 위해 올해 초 론칭한 것이 바로 ‘인스토리얼(instorial) 매거진’이다. ‘보험(insurance)’과 ‘사용지침서(tutorial)’의 합성어인 인스토리얼은 말 그대로 ‘보험 사용지침서’를 표방한다.

 

인스토리얼의 목표 의식은 뚜렷하다. 보험사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다만, 김 대표가 생각하기에 정보 비대칭성 해소는 정보의 ‘개방성’ 정도가 아닌 정보의 ‘정확성’ 내지 ‘객관성’에 달려있다. 정보 자체는 많은데, 편향된 정보가 많아 비대칭성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중에 퍼져있는 보험 관련 정보들은 보험 판매를 목적으로 보험사에서 제작한 것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없죠. 인스체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했고, 인스토리얼 매거진은 우리가 제시하는 해결책 중 일부입니다.”

 

한편, 김 대표와 인스체크는 최근 보험설계사들을 대상으로 우편물(엽서)을 활용한 장기보험 판매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메시지가 일반적인 요즘, 엽서와 같은 우편물이 오히려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판매 전략 전파도 보험 정보 비대칭성 해소의 일환이다. 보험소비자들과 최접점에서 활동하는 설계사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 이들이 소비자들에게 마찬가지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리라는 기대다.

 

 

“보험과 보험설계사들에 대한 대중적인 이미지가 여전히 좋지 않지만, 정도 영업을 목표로 보험 공부에 매진하는 설계사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인스체크는 이러한 설계사들과 함께 오염되지 않은 보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인스토리얼은 현재 자동차보험 포함 운전자와 화재보험 등 손해보험과 제3보험 콘텐츠가 중심이지만, 전문 필진을 늘려 생명보험까지 다룰 계획이다. 또한, 텍스트 콘텐츠를 넘어 공공데이터를 사용해 소비자가 직접 본인의 보장을 분석하고 가입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반응형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유일 보험 콘텐츠 스타트업을 이끌고 있는 김 대표는 이렇게 포부를 밝혔다.

 

“정보 비대칭은 기술보단 정보로 해결해야 합니다. 향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보험 정보 플랫폼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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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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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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