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쇼핑 도우미 활약”..이마트, 로봇 ‘페퍼(Pepper)’ 선보인다

URL복사

Wednesday, May 09, 2018, 11:05:18

9~30일 로봇 ‘페퍼’ 성수점 안내도우미로 활약..실용성에 초점
매장 안내·맥주 실물알코올 도수..IBU 등 상품 정보 제공 임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로봇이 대형마트 매장에서 안내 업무를 수행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매장 안내와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도우미 역할인 것이다. 

 

9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이마트 성수점에서 '페퍼(Pepper)'를 'PoC(Proof of concept. 서비스 검증 의미)'서비스로 선보인다. 앞서 이마트는 작년 9월 스타필드 고양 토이킹덤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를 시범 운영한 바 있다. 

 

기존 '나오'의 경우 시범 운영 기간이 5일에 그쳤지만, 이번 '페퍼'는 20일(의무휴업일 제외)로 대폭 늘렸다. 매장 안내와 상품 정보 제공을 지원해 실질적인 '컨시어지(concierge/쇼핑 도우미)' 기능을 수행하면서 고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로봇 '페퍼'는 실용 가능성 검토에 주안점을 뒀다. 하루 앞선 8일에 이마트는 서울대 바이오지능연구실과 산학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로봇의 '자율주행' 기술을 함께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Pepper)'는 성수점에서 이날부터 30일까지 20일 간 활양할 예정이다. 

 

오후 1~4시에는 매장 입구에서, 저녁 7~9시에는 수입맥주 매대에서 도우미 임무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로봇 '페퍼(Pepper)'는 키 1.2미터에 발에는 바퀴가 달린 흰색 로봇이다. 다양한 센서와 카메라로 사물, 장애물 등을 인식한다. 또한 사람의 표정과 감정 인식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람과 눈을 맞추며 대화할 수 있으며, 가슴에 있는 태블릿을 통해 각종 정보제공에 용이하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에 의하면 이미 일본에는 음식점, 호텔, 쇼핑몰 등을 포함해 약 2000개의 고객사에 도입됐을 정도로 대중적인 로봇이다. 

 

'페퍼(Pepper)'의 구체적인 임무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매장 입구에서 이번주 행사 상품을 알려주고, 휴점일 정보와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FAQ(Frequently Asked Question)에 대해 답변해준다. 

 

수입맥주 섹션에서는 로봇이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다. 맥주 상품을 '페퍼(Pepper)' 눈 앞에 갖다 대면, 상품 로고를 인식해 상품 정보를 안내한다. 

 

제공 정보는 해당 맥주의 알코올 도수, 쓴맛의 정도(IBU·International Bittering Units) 등 기본 정보와 함께 수상 내역, 유사제품과 추천 안주 등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얼굴을 인식하면 대략의 나이를 맞춰주는 간단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갖췄다.

 

향후 이마트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올해 '페퍼(Pepper)'를 와인매장, 수입식품 매장 등 다양한 곳에 설치해 경험을 쌓고, 고객 서비스 폭도 넓힐 예정이다. 

 

한편, 이마트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유통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대비해 활발한 연구활동에 나선다. 서울대학교 컴퓨터연구소 바이오지능연구실과 유통분야의 인공지능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연구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이동형 휴머노이드 로봇이 스스로 매장을 돌아다니는데 필요한 '매장 내 장애물 인식 및 회피', '최적 이동 경로 계산', '최적 경로 주행' 기술 등을 공동 연구할 예정이다. 

 

박창현 이마트 S-랩 팀장은"향후에도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지속 연구해 고객이 편리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쇼핑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