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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부터 Z까지..정용진 부회장, PK마켓 美진출 ‘꼼꼼’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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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2, 2018, 15:05:23

최근 미국 출장서 현지 관계자와 아이디어 회의..잠재 고객 인터뷰도 직접 참여
슈퍼마켓+레스토랑 결합한 그로서란트 강화..홀푸드마켓 등과 차별화 전략 연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이마트가 미국 프리미엄 푸드마켓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최근 미국 현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아이디어 회의를 주도하고, 타깃 고객층을 직접 만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미국 사업은 체인 슈퍼마켓의 본고장인 미국 진출로 사업 성공여부에 따라 유럽과 호주 등으로 시장 확대의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정 부회장은 미국 사업 진출을 위한 지역 선정, 부동산 임대, 식품 구성, 고객 니즈 파악 등 A부터 Z까지 꼼꼼히 챙기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용진 부회장은 최근 일주일 간의 일정으로 PK마켓 진출 지역인 미국 서부를 방문해 아이디어 회의 등을 진행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PK마켓 미국 진출 사업 내용은 본사 내에서 해당 업무를 추진하는 일부만 아는 부분이다”면서도 “최근 정 부회장님과 사업 담당 관계자가 미국 해외출장을 다녀오신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의 인스타그램에 미국 그로서리 마켓 탐방과 관계자들과의 회의, 잠재 고객 인터뷰 등의 사진 10여장이 올라왔다. 해당 사진들에 정 부회장은 슈퍼마켓을 방문해 식품 구성에 대한 연구와 이마트와 현지 유통 전문가들과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모습이 담겼다. 

 

특히 정 부회장은 아이디어 회의에서 '사람들이 필요로하거나 원하는 것(For people who need/want)'에 대한 주제와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We exist to)'와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것(We demonstrated it)'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미국의 경우 아마존이 주인인 홀푸드마켓 등 기존 프리미엄 슈퍼마켓 강자들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신세계이마트 PK마켓은 홀푸드마켓 진출 지역에 오픈해 정면승부하겠다는 계획이다. 

 

홀푸드마켓의 경우 지난 1980년 미국 텍사스에서 시작돼 캐나다와 영국 등 431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유기농 전문 슈퍼마켓으로, 샐러드, 스시, 샌드위치 등 신선식품의 인기가 높다. 각종 곡물과 커피빈 등을 소비자 기호에 맞춰 블렌딩할 수 있다는 점도 홀푸드마켓의 장점으로 꼽힌다. 

 

신세계이마트 PK마켓은 식품 부분을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기존 유기농 마켓은 신선도는 우수하지만 국가별로 판매하는 식품 종류가 제한적이라는 불만이 있었다. PK마켓은 한식, 중식, 일식, 태국, 인도네시아 등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식품 구성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야채를 판매하는 코너 한켠에 비빔밥과 주스바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해산물 코너에서는 랍스터와 회전초밥을 판매하고, 정육 코너에서 스테이크와 철판구이 등을 굽는다. 슈퍼마켓에 레스토랑 개념을 적극 결합한 '그로서란트(Grocery+Restaurant)콘셉트가 PK마켓의 차별점이다. 

 

정 부회장은 잠재 고객 인터뷰도 직접 나섰다. 미국 중산층 밀집 지역에 PK마켓을 오픈할 계획이다. 그는 지난 3월  “미국 서부 지역에 현지인들이 좋아할만한 아시안 콘텐츠를 들고 나가 외국업체와 승부를 겨뤄볼 예정이다”고 말한 바 있다. 

 

체인 슈퍼마켓의 본고장이 미국 진출과 함께 유통 선진국에 도전장을 내민만큼 정 부회장이 사업의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챙기고 있다. 신세계이마트는 미국 시장 진출을 토대로 유럽과 호주 등 선진국으로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정 부회장은 “과거  중국 시장에서 뼈아픈 실패를 한 경험을 토대로 동남아와 선진국 진출을 보고 있다”며 “다만 동남아시아는 성장하는 반면, 규제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규제가 없어 무한경쟁이 가능한 호주와 유럽 등 선진국 진출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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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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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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