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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과 함께 먹고 마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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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5, 2018, 09:04:30

영화상영·음악공연 등 다양한 소비자 경험 제공..유망 예술인들 환경 지원
문화예술과 접목시켜 브랜드 경험 확대..“다채로운 마케팅으로 시장 선도”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주류·음료업계가 문화예술과의 접목에 주목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주류·음료업계는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문화예술과의 협업을 늘리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 한정된 공간에서 음료뿐만 아니라 세미나, 공연, 영화상영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맥주 브랜드 버드와이저는 오는 7일 광장동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신개념 문화공연 ‘프로젝트 비(Project B)’를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2회째 열리는 ‘프로젝트 비’는 맥주와 문화예술이 만나는 복합 프로젝트다. 버드와이저는 올해 ‘일상을 비범하게 만드는 자유를 보여주자’는 주제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브랜드 정체성에 음악·패션·예술이 어우러진 독창적인 문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장 메인존에서는 패션모델의 화보 촬영 모습을 관람객들에게 공개해 실제 화보 촬영장에 와 있는 듯한 이색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실크 천·밧줄·후프 등에 매달려 선보이는 공중곡예, 여장 남자 드래그 퀸(Drag queen)쇼, 현대무용 및 실력파 뮤지선들의 퍼포먼스 등 다양한 무대도 만나볼 수 있다.

 

버드와이저 브랜드 매니저는 “이번 행사는 패션·예술·음악 분야의 유망 청년 예술가들이 기량을 선보이는 무대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영역의 문화예술 마케팅을 통해 버드와이저가 추구하는 자유와 열정을 계속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이슬라이브의 주인공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슬라이브 페스티벌'을 오는 5월 12일 경기도 가평군 자라섬에서 개최한다.

 

이슬라이브 콘서트 참이슬 모델 아이유를 비롯해 B1A4, EXID, 백지영, 버즈 등 국내 최정상급 실력파 가수들이 멋진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다. 공연 외에도 안주포차, 글로벌 푸드트럭, 참이슬 칵테일존 및 다양한 체험존을 운영할 예정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 실장은 “소주 브랜드 최초의 음악 페스티벌로 참이슬이 지향하는 깨끗함과 즐거움을 축제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젊고 세련되고 남들과는 다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건전한 주류문화와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오는 이날부터 오는 18일

오후 6시까지 ‘제9회 갤러리탐 신진작가 공모’를 진행한다. 갤러리탐은 탐앤탐스가 지난 2013년부터 전개 중인 문화예술후원프로젝트 중 하나로 신진작가 발굴 및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탐앤탐스는 오는 5월 2일까지 수도권 10개 매장에서 ‘제27차 갤러리탐’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탐앤탐스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홀수 달에는 탐스커버리 아셈타워점에서 ‘탐시어터’를 열고 대중성 있는 영화는 물론 다양성 영화까지 카페에서 무료로 상영한다.

 

또 짝수 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탐앤탐스 블랙 청계광장점에서 ‘탐스테이지’를 개최,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인 뮤지션들의 음악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기회가 많지 않은 신진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자 시작된 갤러리탐과 탐스테이지는 이제 탐앤탐스의 대표 문화예술후원프로젝트로 자리를 잡았다”며 “문화예술인들의 환경 개선 및 판로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전용 MD를 출시,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후원한다. 기부금 전액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후원하는 예술 인재를 위해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더종로점에 마련된 커피 스테이지 공간을 통해 예술인재들이 무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정기적인 공연 기회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올해 1월과 2월 예술인재들의 공연을 시범적으로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공연계획을 협의 중에 있다”며 “더종로점의 공간이 고객들에게 화컨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공익의 목적으로 무대 경험을 쌓길 원하는 인재들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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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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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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