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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여기서 일해도 경력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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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1, 2014, 11:04:49

[언론고시특강]㉑언론사 인턴십 제대로 고르기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벌써 4월이다. 발빠른 학생들은 벌써 여름 인턴십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나 공채 규모가 작고, 작은 방송국에서 단계별로 경력을 쌓는 것이 보편화돼 있는 아나운서직의 경우, 프리랜스 MC 등으로 활약하는 준비생들이 많다. 크게 보면 인턴십과 계약직의 중간 개념 정도가 될 것이다.

 

필자가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에서는 언론사들의 채용 공고가 뜰 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그 중 안타까운 유형은 이 언론사에 제가 다녀봤는데, 절대 가지 마세요라는 식의 의견들이다. 나 역시 그런 의견을 다양한 경로로 듣고 있다. 아나운서로 뽑혔는데 다양한 잡무가 90%라는 의견에서, 기자로 입사했는데 영업 압박이 너무 심하다는 의견까지 있다.

 

하지만 취업난이 일상이 된 시대다. 잡일이 많다고 취업 또는 경력을 쌓을 기회를 모조리 놓칠 수는 없다. 냉정하게 옥석을 가려야 한다. 지난 12회차 언론고시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링크)에서는 인턴기자로 일하는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바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언론 지망생의 입장에서 경력이 될 수 있는 회사 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인턴기자나 초보 프리랜스 MC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이 될 것이다.

 

#체크리스트1: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인가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기자협회보에서는 최근 1면 톱으로 검색어 기사만 종일 쓰고 저널리즘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다룬바 있다. 하루 종일 각종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뜰 수 있는 기사를 기계처럼 써대는 식이다.

 

이런 곳에서는 그 어떤 실력도 기를 수 없다. 물론 큰 언론사라는 이유로 이름값을 할 수는 있겠지만, 면접 과정에서 검색어 어뷰징 기사나 양산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순간 마이너스 점수가 될 수도 있다.

 

최상의 조건은 훌륭한 멘토 선배와 팀을 이뤄 취재를 하고 기사 작성을 해보는 것이다. 나역시 인턴기자 시절 선배들에게 습작 기사를 강평받고, 그 중 일부를 기사화한 경험이 기자가 되는 데 큰 자양분이 됐다.

 

#체크리스트2: 이력서에 한 줄이 될 수 있는가

 

언론인이 되는 것 역시 취업의 과정이다. 이력서에 한 줄 들어갈 이름값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매체의 면접장에 가더라도 물어본다. 왜냐하면 지원자의 이력 중 특이한 점은 모조리 물어보는 것이 면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어느 신문에서 일했다고 하면 누구 밑에서 일했는지, 무엇을 담당했는지, 기억에 남는 취재원은 누구였는지 정도는 물어본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어디서 일했는지는 면접관의 눈을 사로잡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필자가 알고 있던 한 학생은 VOA(보이스 오브 아메리카)에서 인턴기자로 일했다. ", 거기?"라는 말이 나왔다.

 

#체크리스트3: 부당한 가욋일이 많은가

 

가욋일이 없는 회사는 없다. 현직 기자로 일하면서도 취재와 기사작성 외에 각종 사무업무나 보고서 작성을 해야 할 때도 있다. 내 경우 온라인 뉴스의 개혁 방안이라는 광활한 주제로 편집국장에게 리포트를 낸 적도 있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찾아오는 귀빈을 맞이하거나 회사 투어를 시켜주는 등 다양한 가욋일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욋일이 도를 지나치면 안 된다. 아나운서로 채용을 해놓고 광고영업을 시킨다든가, 트레이닝을 받아야 한다면서 학원 등록을 요구하는 행동의 경우가 그렇다.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는 지켜주는 회사를 골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레이닝이 덜 됐다면 합격을 시키지 말았어야 했다.

 

#체크리스트4: 잡음이 없는가

 

잡음이 있는 회사는 그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자주 채용을 하는 경우에는, 채용공고가 사업 확장으로 인한 인력충원의 필요성 때문인지, 아니면 다니던 직원이 못 견디고 퇴사한 자리를 충원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자신도 선배 퇴사자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이 유형은 언론사의 크기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결론: '돌 다리'의 자세로

 

뻔한 결론을 주려니 입맛이 쓰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회사야 지나가는 인턴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계약기간 채우는 리포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다시는 오지 않을 3학년 2학기, 다시는 오지 않을 4학년 여름방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잘 알아보고 인턴십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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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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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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