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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여기서 일해도 경력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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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1, 2014, 11:04:49

[언론고시특강]㉑언론사 인턴십 제대로 고르기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벌써 4월이다. 발빠른 학생들은 벌써 여름 인턴십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나 공채 규모가 작고, 작은 방송국에서 단계별로 경력을 쌓는 것이 보편화돼 있는 아나운서직의 경우, 프리랜스 MC 등으로 활약하는 준비생들이 많다. 크게 보면 인턴십과 계약직의 중간 개념 정도가 될 것이다.

 

필자가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에서는 언론사들의 채용 공고가 뜰 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그 중 안타까운 유형은 이 언론사에 제가 다녀봤는데, 절대 가지 마세요라는 식의 의견들이다. 나 역시 그런 의견을 다양한 경로로 듣고 있다. 아나운서로 뽑혔는데 다양한 잡무가 90%라는 의견에서, 기자로 입사했는데 영업 압박이 너무 심하다는 의견까지 있다.

 

하지만 취업난이 일상이 된 시대다. 잡일이 많다고 취업 또는 경력을 쌓을 기회를 모조리 놓칠 수는 없다. 냉정하게 옥석을 가려야 한다. 지난 12회차 언론고시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링크)에서는 인턴기자로 일하는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바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언론 지망생의 입장에서 경력이 될 수 있는 회사 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인턴기자나 초보 프리랜스 MC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이 될 것이다.

 

#체크리스트1: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인가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기자협회보에서는 최근 1면 톱으로 검색어 기사만 종일 쓰고 저널리즘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다룬바 있다. 하루 종일 각종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뜰 수 있는 기사를 기계처럼 써대는 식이다.

 

이런 곳에서는 그 어떤 실력도 기를 수 없다. 물론 큰 언론사라는 이유로 이름값을 할 수는 있겠지만, 면접 과정에서 검색어 어뷰징 기사나 양산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순간 마이너스 점수가 될 수도 있다.

 

최상의 조건은 훌륭한 멘토 선배와 팀을 이뤄 취재를 하고 기사 작성을 해보는 것이다. 나역시 인턴기자 시절 선배들에게 습작 기사를 강평받고, 그 중 일부를 기사화한 경험이 기자가 되는 데 큰 자양분이 됐다.

 

#체크리스트2: 이력서에 한 줄이 될 수 있는가

 

언론인이 되는 것 역시 취업의 과정이다. 이력서에 한 줄 들어갈 이름값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매체의 면접장에 가더라도 물어본다. 왜냐하면 지원자의 이력 중 특이한 점은 모조리 물어보는 것이 면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어느 신문에서 일했다고 하면 누구 밑에서 일했는지, 무엇을 담당했는지, 기억에 남는 취재원은 누구였는지 정도는 물어본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어디서 일했는지는 면접관의 눈을 사로잡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필자가 알고 있던 한 학생은 VOA(보이스 오브 아메리카)에서 인턴기자로 일했다. ", 거기?"라는 말이 나왔다.

 

#체크리스트3: 부당한 가욋일이 많은가

 

가욋일이 없는 회사는 없다. 현직 기자로 일하면서도 취재와 기사작성 외에 각종 사무업무나 보고서 작성을 해야 할 때도 있다. 내 경우 온라인 뉴스의 개혁 방안이라는 광활한 주제로 편집국장에게 리포트를 낸 적도 있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찾아오는 귀빈을 맞이하거나 회사 투어를 시켜주는 등 다양한 가욋일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욋일이 도를 지나치면 안 된다. 아나운서로 채용을 해놓고 광고영업을 시킨다든가, 트레이닝을 받아야 한다면서 학원 등록을 요구하는 행동의 경우가 그렇다.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는 지켜주는 회사를 골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레이닝이 덜 됐다면 합격을 시키지 말았어야 했다.

 

#체크리스트4: 잡음이 없는가

 

잡음이 있는 회사는 그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자주 채용을 하는 경우에는, 채용공고가 사업 확장으로 인한 인력충원의 필요성 때문인지, 아니면 다니던 직원이 못 견디고 퇴사한 자리를 충원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자신도 선배 퇴사자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이 유형은 언론사의 크기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결론: '돌 다리'의 자세로

 

뻔한 결론을 주려니 입맛이 쓰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회사야 지나가는 인턴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계약기간 채우는 리포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다시는 오지 않을 3학년 2학기, 다시는 오지 않을 4학년 여름방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잘 알아보고 인턴십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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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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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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