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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여기서 일해도 경력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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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1, 2014, 11:04:49

[언론고시특강]㉑언론사 인턴십 제대로 고르기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벌써 4월이다. 발빠른 학생들은 벌써 여름 인턴십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나 공채 규모가 작고, 작은 방송국에서 단계별로 경력을 쌓는 것이 보편화돼 있는 아나운서직의 경우, 프리랜스 MC 등으로 활약하는 준비생들이 많다. 크게 보면 인턴십과 계약직의 중간 개념 정도가 될 것이다.

 

필자가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에서는 언론사들의 채용 공고가 뜰 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그 중 안타까운 유형은 이 언론사에 제가 다녀봤는데, 절대 가지 마세요라는 식의 의견들이다. 나 역시 그런 의견을 다양한 경로로 듣고 있다. 아나운서로 뽑혔는데 다양한 잡무가 90%라는 의견에서, 기자로 입사했는데 영업 압박이 너무 심하다는 의견까지 있다.

 

하지만 취업난이 일상이 된 시대다. 잡일이 많다고 취업 또는 경력을 쌓을 기회를 모조리 놓칠 수는 없다. 냉정하게 옥석을 가려야 한다. 지난 12회차 언론고시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링크)에서는 인턴기자로 일하는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바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언론 지망생의 입장에서 경력이 될 수 있는 회사 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인턴기자나 초보 프리랜스 MC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이 될 것이다.

 

#체크리스트1: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인가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기자협회보에서는 최근 1면 톱으로 검색어 기사만 종일 쓰고 저널리즘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다룬바 있다. 하루 종일 각종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뜰 수 있는 기사를 기계처럼 써대는 식이다.

 

이런 곳에서는 그 어떤 실력도 기를 수 없다. 물론 큰 언론사라는 이유로 이름값을 할 수는 있겠지만, 면접 과정에서 검색어 어뷰징 기사나 양산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순간 마이너스 점수가 될 수도 있다.

 

최상의 조건은 훌륭한 멘토 선배와 팀을 이뤄 취재를 하고 기사 작성을 해보는 것이다. 나역시 인턴기자 시절 선배들에게 습작 기사를 강평받고, 그 중 일부를 기사화한 경험이 기자가 되는 데 큰 자양분이 됐다.

 

#체크리스트2: 이력서에 한 줄이 될 수 있는가

 

언론인이 되는 것 역시 취업의 과정이다. 이력서에 한 줄 들어갈 이름값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매체의 면접장에 가더라도 물어본다. 왜냐하면 지원자의 이력 중 특이한 점은 모조리 물어보는 것이 면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어느 신문에서 일했다고 하면 누구 밑에서 일했는지, 무엇을 담당했는지, 기억에 남는 취재원은 누구였는지 정도는 물어본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어디서 일했는지는 면접관의 눈을 사로잡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필자가 알고 있던 한 학생은 VOA(보이스 오브 아메리카)에서 인턴기자로 일했다. ", 거기?"라는 말이 나왔다.

 

#체크리스트3: 부당한 가욋일이 많은가

 

가욋일이 없는 회사는 없다. 현직 기자로 일하면서도 취재와 기사작성 외에 각종 사무업무나 보고서 작성을 해야 할 때도 있다. 내 경우 온라인 뉴스의 개혁 방안이라는 광활한 주제로 편집국장에게 리포트를 낸 적도 있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찾아오는 귀빈을 맞이하거나 회사 투어를 시켜주는 등 다양한 가욋일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욋일이 도를 지나치면 안 된다. 아나운서로 채용을 해놓고 광고영업을 시킨다든가, 트레이닝을 받아야 한다면서 학원 등록을 요구하는 행동의 경우가 그렇다.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는 지켜주는 회사를 골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레이닝이 덜 됐다면 합격을 시키지 말았어야 했다.

 

#체크리스트4: 잡음이 없는가

 

잡음이 있는 회사는 그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자주 채용을 하는 경우에는, 채용공고가 사업 확장으로 인한 인력충원의 필요성 때문인지, 아니면 다니던 직원이 못 견디고 퇴사한 자리를 충원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자신도 선배 퇴사자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이 유형은 언론사의 크기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결론: '돌 다리'의 자세로

 

뻔한 결론을 주려니 입맛이 쓰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회사야 지나가는 인턴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계약기간 채우는 리포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다시는 오지 않을 3학년 2학기, 다시는 오지 않을 4학년 여름방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잘 알아보고 인턴십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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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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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2025.09.03 16:28: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에 100GWh(기가와트시)가 넘는 대규모 배터리 공급계약에 성공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첫 번째 계약의 공급 지역은 미국으로, 벤츠 계열사에 오는 2029년 7월부터 2037년 12월까지 75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다른 하나는 오는 2028년 8월부터 2035년 12월까지 유럽에 총 32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입니다. 두 건을 합치면 총 107GWh 규모의 대규모 물량으로 전기차 1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영상 비밀 유지를 이유로 계약 금액과 구체적인 배터리 종류, 수주 배경 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배터리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46시리즈(원통형) 배터리가 채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6시리즈 배터리 가격이 1kWh당 100달러 선에 형성돼 있는만큼 수주 금액은 약 15조원(10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에 벤츠와 50.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계약을 체결하며 배터리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번 계약이 중국 배터리 업계를 제치고 사실상 벤츠의 주요 파트너사 지위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하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분석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는 지름 46㎜, 높이 80~120㎜로 이뤄진 제품입니다. 기존 2170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및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고, 공간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벤츠와 배터리 대규모 계약에 성공한 배경에는 제품의 경쟁력도 있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전쟁 및 미국의 관세 강화에 따른 정책 변화에 LG에너지솔루션이 발 빠르게 대응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에 36GWh 규모의 원통형 전용 생산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46시리즈 본격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유럽에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확률도 높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공시에 대해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공시 내용 외 추가적인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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