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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채용비리 점검 제2금융권 확대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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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18, 15:02:02

사회적 공감대 형성 판단..‘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 상시 운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보험, 카드,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도 채용비리 점검에 나설 전망이다. 공공기관 및 주요 은행들의 채용비리가 확인되면서, 제2금융권의 채용 실태도 점검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금감원은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신고 대상은 서류심사·면접결과 조작, 채용 관련 청탁 및 부당지시, 채용 전형의 불공정한 운영 등이며, 신뢰할만한 제보에 대해서는 현장점검과 더불어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 금융회사 채용문화 개선과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채용비리 제보 접수를 위한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대상은 ▲서류심사 면접결과 조작 ▲채용 관련 청탁 부당지시 ▲채용 전형의 불공정한 운영 등이다. 신고 내용은 금감원 감찰실 및 관련 검사부서에서만 조회·열람할 수 있어 신고인의 신분은 비밀이 보장된다.

 

신고 방법은 인터넷의 경우 금감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서를 작성하면 된다. 우편 접수나 직접 방문 접수 또한 가능하다. 

 

금감원은 구체적인 채용비리 증거 제출 등 신뢰할만한 제보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점검을 진행한다. 점검 결과, 채용비리 정황이 드러날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운영상 미흡사례에 대해서는 금융사 자체 제도 개선을 유도한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 운영과 더불어 제2금융권에 대한 채용실태 점검에도 나설 뜻을 밝혔다. 공공기관과 은행 채용비리가 확인돼, 제2금융권의 채용실태도 점검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2금융권도 다수 국민의 자금을 운영하거나 금융시장 거래를 중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금융시스템 불안정 야기 또는 불완전판매 등으로 금융소비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우려가 있어 높은 공공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의 채용 절차 운영에 관해 현행 법규에서 명시적으로 규율하고 있지는 않지만, 채용절차의 적법한 운영 여부는 금융사의 평판리스크 및 신인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사의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은행에 비해 제2금융권은 대부분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등 민간회사의 성격이 크다는 점에서 점검 방식은 다를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채용실태 점검 대상과 범위 등에 대해서는 은행의 점검 방식과 차이를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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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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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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