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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애견보험, ‘10년 만에 귀환’..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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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2, 2018, 17:02:13

반려동물에 사회적 인식·제도 개선 등 긍정적 평가..회사 “신중하게 접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반려동물의 안전과 건강을 걱정하는 견주들의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해상이 10여년 만에 애견보험을 재출시 했기 때문이다. 펫보험의 원조 격인 현대해상의 ‘애견보험의 귀환’에 보험업계 안팎에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지난 2016년부터 ‘하이펫애견보험’을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하이펫애견보험’은 일반 가정집에서 키우는 개들 가운데 90일령 이상 만 7세(96개월령)까지를 가입 대상으로 한다. 가입 기간 1년 동안 총 보상한도는 500만원이며 질병과 상해에 대해 보상한다. 반려견이 입힌 피해에 대해서는 연간 2000만원까지 보장한다.

 

기존 타사 상품들과는 살짝 차이가 난다. 특약을 통해 피부질환을 보장한다는 점이 바로 그것. 다만 선천적·유전적 질병, 특정질병, 예방접종 가능질병, 임신, 출산, 미용, 중성화 등은 타사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보장되지 않는다. 치료비에 대한 보상금은 자기부담금 1만원을 제외하고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다. 

 

현대해상은 지난 2007년 말에 국내 손해보험사 최초로 애견보험을 시장에 내놨었다. 그리고 몇 년 뒤에 다른 회사들과 함께 철수한 바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가장 큰 문제는 손해율이었다. 예상보다 현저히 높은 손해율을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애견보험을 포함한 일반보험은 기존에 축적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험사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재보험에 가입한다. 이때 재보험사는 ‘협의요율’을 산정하는데, 문제는 재보험사 또한 참고할 데이터가 없어 부득이하게 해외 사례를 가져와 요율을 정하게 된다.

 

해외 사례를 참고해 정한 협의요율이 국내 사정과 맞지 않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이 외국과 비교해 격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험사의 예상보다 손해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났었다고.

 

현대해상 관계자는 “당시에는 국내에 참고할 데이터가 없어서 해외 사례를 참고해 요율을 산정했다”며 “그렇다보니 국내 사정과 맞지 않은 면이 있어 손해율이 급격하게 올라갔다”고 말했다.

 

이후 10여년의 시간이 지났고, 반려동물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이나 제도 등이 나아졌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데이터가 축적됐기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도 요율을 산정하기 한결 나아졌다는 평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과거에 비해 반려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좋아졌고, ‘반려견 등록제’와 같은 제도가 생겨 위험 요인은 줄어든 상태다”며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아직 확신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해 굉장히 신중하게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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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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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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