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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9세 가구주, 순자산 2억1649만원..5년새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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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7, 2018, 12:01:00

보험硏 최장훈 연구위원 “금융소득 늘고, 부채 줄었지만 ‘비금융자산’ 감소” 분석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한국의 노인빈곤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고 고령화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자산과 부채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30~49세 근로세대의 경우 순자산 규모가 낮아 노후를 대비한 적극적인 관리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7일 보험연구원 최장훈 연구원이 발간한 ‘30~49, 노후대비를 위한 선제적인 자산관리 필요보고서에 따르면 201530~49세 근로세대와 2010년 같은 연령대의 순자산의 현재가치를 비교한 결과, 과거(5년 전)에 비해 순자산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550세 이상 가구주 가구의 순자산은 201025101만원에서 201528352만원으로 13.0% 늘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30~49세의 순자산은 201022454만원에서 201521649만원으로 3.6% 줄어들었다.

    

201530~4930~49세 가구주 가구의 순자산이 과거에 비해 감소한 이유는, 과거보다 금융자산이 늘고 부채는 줄었지만 비금융자산의 감소 규모가 훨씬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패턴이 은퇴시점까지 지속된다면 이들의 노후자산은 앞선 세대에 비해 적을 것으로 추정됐다.

 

최장훈 연구위원은 “30~49세 가구주의 금융자산은 5년 전 같은 연령대의 금융자산보다 증가했고 부채는 모두 감소해 순자산을 늘리는 역할을 했다반면 비금융자산은 줄었는데, 감소 규모가 훨씬 커 순자산은 낮아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1530~49세 가구주가 받을 국민연금 지급액은 201030~49세보다 높아져 노후자산의 개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개선 정도는 순자산 차이와 기대수명 차이에 비하면 적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미래의 노후세대(현재 30~49세의 근로세대)가 빈곤 문제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서는, 순자산을 늘리기 위한 노력과 지출 조정 계획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최장훈 연구위원의 은퇴 때의 자산·부채와 은퇴 후의 소득을 예측하고 이에 맞게 지출을 조정해 노후생활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또한 30~49세의 젊은 세대에게 자산과 부채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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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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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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