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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렌트카로 꽝’..미성년 등 보험사기 30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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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8, 2018, 12:01:00

금감원, 이륜차·렌터카 이용 보험사고다발자 보험사기 최근 6년 기획조사..793건·23억 적발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 A씨(남, 23세)는 미성년일때 이륜차를 이용해 후진 중인 차량, 주유소 진입 차량 등과 9건의 접촉사고를 유발해 1600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했다. 성인이 된 이후에는 렌터카와 이륜차를 렌트해 신호위반 차량 등과 접촉사고를 유발하고 합의금 400만원을 수령하는 등 25건의 사고를 유발하고 1억 5200만원의 보험금을 타냈다. 

10대부터 성인이 된 이후 오토바이와 자동차로 고의사고를 내 불법적으로 보험금을 타낸 보험사기 혐의자들이 적발됐다. 이들은 주로 10대엔 이륜차(오토바이)로, 성인이 된 이후는 렌터카를 이용해 사고를 냈다. 또 비슷한 연령대의 지역 선·후배 3~4명과 동승해 사고를 반복적으로 유발해 보험금을 편취한 일당도 점거됐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이륜차와 렌터카를 이용한 고의사고 유발로 보험금을 편취한 30명(793건·23억)을 적발했다고 8일 밝혔다. 1인당 평균 26건 사고로 7700만원(1건당 평균 290만원)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미성년‧청년층의 보험사기가 확산될 우려가 있어 이륜차와 렌터카를 이용한 보험사고다발자의 보험사기를 최근 6년(2010년~2016년) 기획조사했다.

이륜차와 렌터카 사고로 청년층(19∼27세)에게 지급된 보험사 보험금 내역을 취합하고 보험사기인지시스템(IFAS) 내역을 조회해 고의·공모 등 사고유형을 종합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기 이용 차량별 적발 조사결과, 혐의자 30명 중 17명(57%)은 이륜차와 렌터카를 이용해 보험금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 12명(71%)은 조사대상기간 중 성년(1993∼1997년 생)이 됐다. 

미성년때는 이륜차를 이용했지만, 성년이 돼서는 렌터카를 이용해 고액의 보험금을 편취하는 등 수법이 갈수록 대범화됐다는 것이 금감원의 전언이다. 업무용 이륜차와 렌터카 사고는 보험료할증 등 피해를 차주·업체에 전가할 수 있어 주로 미성년·청년층이 보험사기 이용 차량으로 이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차선변경 차량을 대상으로 고의 접촉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221건(27.9%)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사기자들에게 사고 노출도가 높은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 접촉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108건(13.6%)이 그 뒤를 이었다. 

전체 793건 중 177건(22%)은 선·후배 등과 공모한 사건이었다. 이들은 이륜차 또는 렌터카에 함께 타고 차선변경 차량 등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고의사고를 유발하거나 가해자·피해자 역할을 분담해 고의로 사고를 일으켰다. 동승자는 과실에 관계없이 손해액 전액을 보상받을수 있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편취 금액별 적발 내용을 살펴보면, 최고액 편취는 1만 6800만원(34건), 최다 사고는 90건(150만원)으로 나타났다. 경미한 사고임에도 통상 2~3배 이상의 합의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장기 입원을 통해 편취한 합의금은 총 10억원으로 총 지급보험금(23억원)의 43%, 대인 지급보험금(15억원)의 67%를 차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종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자 30명을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분석과정에서 주 혐의자 30명과 연루된 가·피공모 혐의자 6명, 4회 이상 반복 동승한 혐의자 6명 등 12명도 함께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성년 이륜차 사고 다발자가 성년이 돼 렌터카를 이용해 보험사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파악돼 미성년의 이륜차 이용 보험사기에 대한 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차량운전자가 보험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선변경과 교차로진입 때 사각지대의 유무를 살피고 서행운전하는 등 방어운전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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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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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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