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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 UBI車보험 ‘SKT와 GO..KT와 STOP’..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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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8, 2018, 06:01:00

OBD 비용·통신비 부담 문제 해결 어려워..보험사 비용 부담 때 ‘특별이익제공금지’ 위반 소지
‘T맵’ 활용 SKT 방식, 국내 환경에 적합..“정확도 낮아 장기적 관점으로는 OBD 방식이 맞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UBI(Usage Based Insurance)보험을 출시했거나 출시를 검토 중인 보험사들이 모두 KT가 아닌 SKT를 제휴 파트너로 선택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운전자 주행정보 수집에 있어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SKT의 방식과 달리, KT는 주행기록장치(OBD)를 운전자의 차량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을 취한다. KT의 방식은 정확도 면에서는 낫지만, OBD 비용과 통신비 등의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 어려워 보험사 측에서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각각 UBI보험을 이미 출시했거나 출시를 준비 중이다. DB손보는 지난 2016년 4월에 업계 최초로 출시했고, KB손보는 작년 12월에 상품을 내놨다. 한화손보도 올해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세 보험사의 공통점은 모두 SKT와 제휴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도 당장 상품 출시 여부를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SKT가 운영하는 네비게이션 앱인 ‘T map(맵)’으로부터 주행정보를 제공받는 등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상품은 T맵을 켜고 500km 이상 주행했을 때 확인되는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 점수(61점) 이상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10% 할인해 준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90%가 넘는 국내 환경과 적합하다는 평이다. DB손보와 KB손보 모두 방식은 동일하며, 한화손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KT와 제휴를 맺고 상품 출시를 추진했던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현재 ‘올 스톱’ 상태다. 흥국화재는 보험요율 산출에 필요한 체험단 수를 확보하지 못 했고, 메리츠화재의 경우 OBD 장치 비용과 통신비 문제 등으로 KT 측과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메리츠화재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UBI보험 가입자의 차에 설치하는 OBD 장치의 가격은 대략 6~7만원 사이다. 여기에 주행정보를 통신사(KT)로 보내는 데 들어가는 통신비용이 월 1만원 가량 소요된다. 

이러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경우, 상품 경쟁력이 전혀 없다는 게 메리츠화재 측의 입장이다. 또한, 보험사가 비용을 대줄 경우 보험업법에서 규정한 ‘특별이익제공 금지(3만원 이하)’를 위반할 소지가 있어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T맵)을 활용한 SKT의 방식은 앱 사용에 따른 소액의 데이터통신비를 제외하면 소비자가 따로 부담할 비용이 사실상 없다. 보험사는 통신사에게 주행정보를 분석해 주는 대가를 지불하면 된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SKT의 방식이 사용하기엔 편리하지만, 운전자의 진짜 운전습관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만 실행하고 있으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KB손보 관계자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한 거리는 앱을 켜고 있어도 SKT 측에서 자동으로 걸러내기 때문에 점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다만, 자동차 운전자가 아닌 동승자가 앱을 사용해 점수를 받는 것까지는 막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사정과 달리 UBI보험이 활성화돼 있는 해외에서는 OBD 설치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해외의 경우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OBD가 대부분 부착돼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UBI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OBD 설치비용 등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수집되는 주행정보의 정확도는 OBD를 자동차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이 스마트폰 앱 보다 더 높다”며 “현재로썬 특별이익제공 금지 등 비용처리 문제로 인해 OBD 방식이 외면 받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OBD 방식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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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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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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