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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 UBI車보험 ‘SKT와 GO..KT와 STOP’..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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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8, 2018, 06:01:00

OBD 비용·통신비 부담 문제 해결 어려워..보험사 비용 부담 때 ‘특별이익제공금지’ 위반 소지
‘T맵’ 활용 SKT 방식, 국내 환경에 적합..“정확도 낮아 장기적 관점으로는 OBD 방식이 맞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UBI(Usage Based Insurance)보험을 출시했거나 출시를 검토 중인 보험사들이 모두 KT가 아닌 SKT를 제휴 파트너로 선택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운전자 주행정보 수집에 있어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SKT의 방식과 달리, KT는 주행기록장치(OBD)를 운전자의 차량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을 취한다. KT의 방식은 정확도 면에서는 낫지만, OBD 비용과 통신비 등의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 어려워 보험사 측에서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각각 UBI보험을 이미 출시했거나 출시를 준비 중이다. DB손보는 지난 2016년 4월에 업계 최초로 출시했고, KB손보는 작년 12월에 상품을 내놨다. 한화손보도 올해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세 보험사의 공통점은 모두 SKT와 제휴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도 당장 상품 출시 여부를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SKT가 운영하는 네비게이션 앱인 ‘T map(맵)’으로부터 주행정보를 제공받는 등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상품은 T맵을 켜고 500km 이상 주행했을 때 확인되는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 점수(61점) 이상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10% 할인해 준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90%가 넘는 국내 환경과 적합하다는 평이다. DB손보와 KB손보 모두 방식은 동일하며, 한화손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KT와 제휴를 맺고 상품 출시를 추진했던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현재 ‘올 스톱’ 상태다. 흥국화재는 보험요율 산출에 필요한 체험단 수를 확보하지 못 했고, 메리츠화재의 경우 OBD 장치 비용과 통신비 문제 등으로 KT 측과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메리츠화재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UBI보험 가입자의 차에 설치하는 OBD 장치의 가격은 대략 6~7만원 사이다. 여기에 주행정보를 통신사(KT)로 보내는 데 들어가는 통신비용이 월 1만원 가량 소요된다. 

이러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경우, 상품 경쟁력이 전혀 없다는 게 메리츠화재 측의 입장이다. 또한, 보험사가 비용을 대줄 경우 보험업법에서 규정한 ‘특별이익제공 금지(3만원 이하)’를 위반할 소지가 있어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T맵)을 활용한 SKT의 방식은 앱 사용에 따른 소액의 데이터통신비를 제외하면 소비자가 따로 부담할 비용이 사실상 없다. 보험사는 통신사에게 주행정보를 분석해 주는 대가를 지불하면 된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SKT의 방식이 사용하기엔 편리하지만, 운전자의 진짜 운전습관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만 실행하고 있으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KB손보 관계자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한 거리는 앱을 켜고 있어도 SKT 측에서 자동으로 걸러내기 때문에 점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다만, 자동차 운전자가 아닌 동승자가 앱을 사용해 점수를 받는 것까지는 막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사정과 달리 UBI보험이 활성화돼 있는 해외에서는 OBD 설치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해외의 경우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OBD가 대부분 부착돼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UBI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OBD 설치비용 등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수집되는 주행정보의 정확도는 OBD를 자동차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이 스마트폰 앱 보다 더 높다”며 “현재로썬 특별이익제공 금지 등 비용처리 문제로 인해 OBD 방식이 외면 받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OBD 방식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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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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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2025.05.30 11:32:0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제21대 대통령선거가 지난 29일 사전투표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대선은 증시에서도 시장 방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로 꼽히는데 이번에도 각 후보 간 공약에 따라 관련주들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후보별 공통 공약에서 투자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육성, 내수 진작, 재건축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이슈에서 의견이 모이고 있어 선거 후에도 단기 상승 모멘텀을 제공할 여지가 크다는 분석입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권주들은 전날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습니다. 시가총액 9조원을 자랑하는 미래에셋증권 주가는 23% 이상 급등했고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이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소형주로 분류되는 상상인증권은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이날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발언이 증권주들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 28일 'K-이니셔TV 1400만 개미와 한 배 탔어요'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는 "보수 정권에서는 산업·경제 정책도 전무하고 시장 불공정·불투명, 기업·경영 지배권 남용이 일상이라 주가가 오를 수 없었다"며 "이런 것만 개선돼도 (코스피지수가) 최소 200~300포인트는 가뿐히 오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각 후보의 공약과 연관된 섹터를 중심으로 정책 수혜 기대감이 일부 종목에 선반영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선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만큼 주요 후보들의 공약 일치성 여부가 투자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건설, 소매유통, 반도체 등이 주요 정책 수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업종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어 관련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정책 기대에 힘입어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주요 건설주의 주가가 최근 일제히 상승하며 우상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양당 후보 모두 내수 진작을 위한 추경카드를 꺼내든 만큼 그 온기가 소매유통 섹터로 전달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미 지난 2월 35조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안한 바 있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안 편성 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을 포함해 이마트, 롯데쇼핑 등에 내수 활성화 기대감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BGF리테일, GS리테일 뿐아니라 기업·소비자간거래(B2C)를 주요 수익 모델로 두고 있는 소매유통업 상장사들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강현기 DB증권 연구원은 "현재 건설과 소매유통업종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최저 주가순자산비율(PBR) 부근에 머물고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부양책이 실행돼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경우 건설 업종 주가는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낼 수 있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나타나는 파생적 소비 역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양당 모두 AI산업 육성 및 발전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한 만큼 반도체 섹터 역시 대선 이후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결과에 따른 영향보다 정치공백 해소 및 산업 지원책 시행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산업지원책 중 근로조건 완화에 대한 입장이 상이하나 이외 양당이 공유하는 지원책은 시설투자와 국산화 확대로 연계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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