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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6·BMW X3 등 47개 모델 손상성·수리성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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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17, 12:12:00

보험개발원, 차량모델등급 발표..국산차 31개, 외산차 16개 등급 악화
보험료 인상 요인될 수 있어..“차량의 안전성·우수성 등과 관계 없다”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자동차보험 보험료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모델등급이 내년 1월부터 조정된다. 조정대상 288개 모델 중 178개 모델의 등급이 변경될 예정이다. 131개 모델은 개선된 반면, 47개 모델은 등급이 떨어졌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1년간(2016년 7월~2017년 6월) 자동차보험 차량모델별 손해실적 통계를 분석해 차량모델등급을 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정된 내용은 내년 1월부터 적용된다.

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는 개인용과 업무용 승용차에 대해 차량모델별로 보험료를 차등 적용한다. 이를 위해 차량모델을 26등급으로 구분·운영 중이다. 등급이 개선된 자동차는 보험료가 내려갈 수 있지만, 악화된 모델은 보험료 인상 요인이 된다.

차량 모델 등급은 차량의 손상성과 수리성에 대한 평가다. 손상성은 동일 조건의 충돌 사고 등에서 손상범위 및 손상부품이 많고 적은 부분을 따지는 것이고, 수리성은 사고 등으로 손상된 차량의 동일 범위에 대해 복원 수리를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따진다.

조정 대상은 전체 406개 차량모델 가운데 최종 단종 후 10년 초과 모델과 최근 출시 모델 총 118개를 제외한 288개 모델이 조정 대상이다. 조정 대상 288개 중 국산차가 222개, 외산차는 66개다. 국산차는 222개 가운데 개선 114개, 유지 77개, 악화 31개로 나타났으며 외산차는 66개 중 개선 17개, 유지 33개, 악화 16개로 나왔다.

국산차 중에는 올뉴 모닝(2017), 더 넥스트 스파크, 티볼리, 올뉴SM7, 올뉴말리부, 올뉴카렌스, 더뉴트랙스, SM6, QM6, 아이오닉, 코란도C, 그랜져 IG, 제네시스 G80, 코란도 투리스모가 2단계 악화됐다. 

2단계 개선된 차는 마티즈II, K3, 라세티(프리미어), 크루즈, 트랙스, 로체, 쏘렌토R, 스포티지QL, 매그너스, 토스카, 말리부, 쏘나타(신형), 오피러스(신형), 모하비, 알페온, 뉴그랜져XG, 맥스크루즈, 싼타페(DM), 쏘렌토, 카니발II, 무쏘, 레조, 트라제XG 등이다.

외산차 중 BMW는 1 시리즈와 X 시리즈 X3·X6, Mini와 랜드로버 Discovery가 2단계 악화됐다. 이밖에 크라이슬러 JEEP와 아우디 A7 모델은 2단계 개선됐다. 

보험개발원은 요율 안정성을 위해 ±2등급 내에서 등급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차량모델등급별로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유차량의 등급정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보험가입 시점에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제작사는 수리비 절감을 위한 부품가격 인하, 설계개선 노력 등을 통해 차량모델등급 개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며 “단, 차량모델등급은 차량의 손상성과 수리성에 대한 평가이므로 안전성·우수성 등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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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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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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