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언론고시 매너리즘 극복하기

URL복사

Tuesday, March 18, 2014, 10:03:23

[언론고시 특강] ⑲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필자와 절친한 타사 후배 기자와 대화를 할 기회가 있었다. 나와 학생 시절 모 언론사의 대학생 인턴기자를 함께 했던 친구로, 끊임없는 지적 욕구와 취재 열의, 기자정신이 돋보였던 친구였다. 온라인 금융 매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는데, 실력을 인정받아 3년차라는 젊은 연조에 국내 유수 경제신문으로 이직했다.

 

하지만 최근 만난 이 친구는 자신감이 확 떨어졌었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아침에 출근하면 무슨 일을 할지, 앞으로 어떤 기자로 살아야 할지, 미래 설계는 어떻게 할지 등등 고민이 된다고 했다. 그에게 "그러지 말고 하루 하루 새로운 발제를 하는 재미를 가져보고, 출입처에 애정을 가지라"는 조언을 했다.

 

매너리즘. 젊은 기자들이 5년차를 전후해서 겪게 되는 감정이다. 나 역시 4~5년차를 넘어가면서 겪었던 감정이기도 하다. 기자가 처음 됐을 때 가졌던 사명감이나, 기자라는 직업을 하면서 신기했던 점, 새로운 세계에 대한 반가움 등이 열정으로 승화돼, 하루 15시간이 넘는 힘든 일상도 이겨냈다. 하지만 그 시기가 지나고 나면 공허함과 함께 매너리즘이 오게 된다. 늘 비슷한 기사, 비슷한 생활. 쳇바퀴 돌듯 사는 일상은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는 생각이 든다.

 

뜬금없는 매너리즘 이야기를 한 까닭은, 언론고시생들 사이에서도 매너리즘에 빠져 결국 합격의 문턱에서 좌절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이다. 유형을 들어보면 이렇다.

 

유형1. 최종 탈락만 6번째. 이건 다 학벌 때문인가 보오.

유형2. 가볍게 통과하는 필기까지 떨어지다니, 글 실력보다는 상식이나 스펙을 보는 거야.

유형3. 실력이 없는 초보 후배가 되는데 나는 탈락이라니, 아무래도 어린애들을 우대하나봐.

 

유형1의 경우 학벌보다는 어정쩡한 글솜씨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학벌 논란에서 누구나 자유로울 수는 없다. 서울대를 나왔는데 필기 성적이 낮다면 "서울대 나왔는데 왜 저래"?라고 할 수도 있고, 비명문대 출신인데 글을 잘 쓰면 "진짜 잘 쓰는 걸까?"라는 의문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5년의 경향을 분석해 보면 그렇지 않다. 오히려 비명문대 출신인데 글을 잘 쓰면 더 눈에 띄어 합격에 다가가는 경우도 꽤 있다.

 

또한 학벌은 어차피 주어진 조건이다. 학교 탓을 하는 것보다 필기와 실무평가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 빠르다. 글감 하나 더 찾는 게 수험 기간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이야기다. 일부 수험생들은 "이 모든 것이 학벌 탓"이라면서 대학원을 가는데 필자는 절대 말리고 싶다. 대학원 때문에 명문대 우대를 받지도 않거니와, 시간만 지나가게 된다. 특히 아나운서 지망생을 하면서 단기간 MC 몇 번 해놓고서 언론대학원을 가는 경우는 더욱 말리고 싶다.

 

유형2는 그냥 변명이다. 필기 시험에 늘 합격했다고 해서, 1년 뒤 2년 뒤에도 필기시험에 합격하리라는 것은 오만이다. 시류가 달라지고 중요한 시사이슈, 논점 등이 달라지는데, 꾸준한 공부 없이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런 수험생들은 자신의 글 실력이 퇴보한 것은 생각 않고, 다른 '외부 요인' 탓을 한다. 특히나 적성검사를 보는 회사에서 그렇다. 명심하라. 당신은 글을 잘 썼는데 적성검사를 못 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판에 박힌 장수생 스타일을 고수해서 그렇다. 장수생일수록 글을 더 참신하게 써야 한다.

 

유형3 역시 유형2와 같은 맥락이다. 젊은 친구들이 일찍 합격을 하는 것은 나이 때문도 있지만, 젊은 나이에 가능성이 엿보이는 '원석' 같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나이 든 당신은 '보석'이 되도록 노력해야 젊은 수험생들과 경쟁해 합격할 수 있다.

 

언제나 3, 4차 시험장에 가면 얼굴을 볼 수는 있지만, 그 해 겨울 수습기자 취재현장에는 얼굴을 볼 수 없는 친구들이 꽤 있다. 그런 수험생들은 어깨에 힘을 빼고, 자신이 초보라 생각하는 겸손을 가지며, 철저하게 자신의 강점을 살리지 않는 이상, 언제나 그 나물(글발)에 그 밥(실기 실력)으로 합격을 할 수 없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국내 첫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도입

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국내 첫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도입

2025.09.02 14:34:06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은 HL로보틱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송파한양2차 아파트 재건축사업에 국내 최초로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parkie)’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도입되는 ‘파키’는 AMR(Autonomous Mobile Robot) 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가 차량을 지정 구역에 세워두면 스스로 차량 하부로 이동해 바퀴를 들어 올리고 빈 공간을 찾아 주차를 대행합니다. 출차 시에는 입주민이 전용 앱이나 월패드를 통해 호출하면 차량이 출차 구역으로 자동 이동해 대기합니다. 이를 통해 주차 시간이 단축되고 문콕이나 접촉사고 위험도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기존 주차장보다 30% 이상 공간 효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승하차 공간과 통로를 줄여 추가로 확보된 면적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녹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송파한양2차를 ‘스마트 AI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첨단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홈 에이전트,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웰니스 프로그램에 이어 AI 자율주행 주차로봇까지 도입해 미래형 단지로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번 HL로보틱스와의 협업은 송파한양2차를 미래 주거 기술의 선두주자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AI 자율주행 주차 솔루션으로 입주민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L로보틱스의 ‘파키’는 CES 등 국내외 전시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다양한 건물에서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아파트 단지 최초의 대규모 상용화 사례로, 양사는 송파한양2차를 시작으로 스마트 주거 솔루션 협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