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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개정 PL법 적용..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개선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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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9:10:53

보험硏, ‘생산물배상책임보험 역할 제고 방안’ 보고서 발간..포괄배상책임보험·PL보험 가입조항 신설 등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 내년에 제조물책임법(Product Liability)이 개정됨에 따라 생산물배상책임보험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나와있는 보험으로는 제 역할을 하기 어려워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이기형 선임연구위원, 이규성 연구원은 24일 ‘생산물배상책임보험 역할 제고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내년 적용 예정인 개정 제조물책임법(이하 ‘PL법’) 추진에 대비해 생산물배상책임보험(이하 ‘PL보험’) 역할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PL보험은 생산물의 결함으로 인해 소비자가 사망 또는 다치거나, 재산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제조자 등의 손해배상책임 손해와 법률비용을 보상하는 보험이다. PL보험료는 2002년 PL법 운영 이후 매년 8.5% 증가해 2015년에는 1132억원 규모로 성장하며 배상책임보험과 일반손해보험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PL보험의 손해보전기능은 미약한 수준이라고 보고서는 말한다. 낮은 보상 한도액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금이 손해를 보전하기에 충분치 않다는 것. ‘옥시사건’이 대표적인 예다.

이기형·이기성 연구(위)원은 “PL보험은 가입건수 증가로 건당 보험료는 낮아지고 사고건당 지급보험금은 커진 리스크풀링 효과가 존재한다”며 “하지만, PL보험금만으로는 손해배상액을 100% 보전해주고 있지 못해 손해보전기능이 미약한 편”이라고 지적했다.

PL보험의 역할을 제고하는 방안으로는 ▲다양한 상품 개발 ▲가입률 상승 ▲다양한 판매채널 확대 등이 제시됐다. 현재는 2002년에 개발된 PL보험상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최근의 PL사고를 보상할 수 있는 다양한 특약(리콜비용담보, 제품자체손해담보, 간접손해담보 등)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기형·이기성 연구(위)원은 “기업이 보험을 통해 PL리스크를 포함한 배상책임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초과 또는 포괄배상책임보험을 공급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생산물 제조 참여자들 간 책임 관계가 명확해지도록 표준하도급계약서나 표준약관에 PL보험가입조항을 신설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PL보험의 손해보전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보험가입 때 해당 기업에 대한 리스크서베이를 진행해 충분한 보상한도로 보험가입을 유도해야 한다”며 “기업의 보험료 부담이 예상되지만,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PL보험 가입을 선호한다는 점을 감안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PL법과 PL보험에 대한 국민 인식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이 국민 1208명을 대상으로 PL법과 PL보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67.3%(813명)가 PL법을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알고 있는 소비자(32.7%, 395명) 중에서도 109명만 세부 내용을 아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이기형·이기성 연구(위)원은 “보험업계는 PL보험에 가입한 제품에 보험사명, 가입한 보험상품명칭과 내용, 보험금 청구방법 등을 명시해 자사를 홍보하는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교육에 PL보험을 추가하면, PL법과 PL보험의 인식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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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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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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