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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서 오징어 제치고 1위로 거듭난 수산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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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8, 2017, 16:10:01

이마트, 1~9월 새우 매출액 350억원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 급등
19일부터 7일 간 한국·태국·베트남·미국 등 9개 국가 새우 700톤 할인 판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을을 맞이해 제철을 맞이한 '새우'가 식탁 위에 많이 오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연간 가장 많이 찾는 수산물은 오징어인데, 최근 새우 판매가 급증해 오징어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특히 칵테일 새우나, 새우살과 같이 별도의 조리없이 식사 대용으로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가공새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어서면서 와인, 맥주 등 집에서 즐기는 홈술·혼술족이 많아져 새우가 안주 겸 식사용으로 각광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012년 222억원 수준이었던 새우 매출액이 지난해 341억원으로 4년 만에 54% 증가한 데 이어 올해 3분기까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8%가 늘었다. 지금까지 작년 전체 매출액은 9억원 가량 넘어섰다.


특히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이 바로 맛볼 수 있는 '간편가공새우' 매출이 크게 늘었다. 작년 1~9월 기준 69억원이었던 이마트 '간편가공새우' 매출은 올해 들어 9월까지 157억원으로 127% 증가했다. 전체 새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9월 기준 32.3%에서 올해 1~9월 기준 50.2%로 늘어났다.


새우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수산물 판매 1위를 차지하던 오징어를 제쳤다. 이마트 판매액 기준  올해 1~9월 새우 매출은 350억원으로 오징어(338억원)를 넘어서면서 국내 1위 수산물로 등극했다. 최근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혼술과 홈술족이 증가하면서 새우가 안주겸 식사 대용으로 각광받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캠핑 문화가 확산되면서 삼겹살, 스테이크와 함께 새우가 BBQ(바베큐) 필수 품목으로 자리 잡아 매출 증가 요인으로 지목된다. 국내 새우 소비지의 급증은 수산물 수입액 순위에도 영향을 끼쳤다.


해양수산수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우리나라 수산물 수입액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새우 수입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16.8% 늘어난 2억 6972만 9000달러로 줄곧 1위를 지키던 명태(2억 181만 2000달러)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섰다.


작년 전체 수산물 수입액은 명태(4억 2000만 달러)가 1위를 차지했으며, 새우(3억 4000만 달러)가 2위, 연어가 3위, 낙지와 오징어가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다.


새우 수입량도 매년 증가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3년 4만톤 수준이었던 새우 수입량은 지난해 6만톤을 넘어섰고, 올해는 6만 3000천톤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수입량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국내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국산 양식 새우는 날씨로 인해 1년에 1번 가을에만 생산되고 있지만, 베트남·태국 등 열대기후 국가들은 1년에 3~4번 생산하고 있어 생산량이 많고 인건비도 저렴해 가격 경쟁력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이마트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46개 이마트와 이마트몰에서 한국을 포함한 태국·베트남·미국·노르웨이·아르헨티나 등 전세계 9개 국가의 다양한 새우를 최대 40% 할인 판매하는 ‘글로벌 새우 할인 대전’을 진행한다. 


이마트가 이번 7일 간 행사에서 준비한 물량은 9개 국가의 700톤(약 1100만마리)규모다. 월간 새우 판매액 (40억원 내외)의 75%에 달하는 30억원 수준이다.


우선, 국산 새우 대표 상품으로 제철을 맞은 국산 생(生) 흰다리새우를 기존 100g당 2980원에서 20% 할인한 100g당 2380원에 판매하며, 독도 청정 해역에서 잡은 살아 있는 꽃새우(1봉지, 5마리)를 ‘산소포장’ 형태로 20% 할인한 1만 9840원에 살 수 있다.

 

또, ‘랍스터 맛’ 새우로 유명한 아르헨티나의 ‘붉은새우’도 20% 할인 특가로 행사하며, 이마트가 직접 해외 소싱한 노르웨이 ‘분홍새우’도 40% 저렴하게 내놨다. 더불어, 베트남산 블랙타이거, 태국산 흰다리새우, 칵테일 새우도 20% 할인 판매한다.


SNS에서 이마트 가성비 상품으로 큰 인기를 끌며 올 들어 50만개가 팔린 태국산 쉬림프링(453g)도 2개 이상 구매 시 기존 1만 3800원에서 20% 할인한 1만 1040원에 선보인다.


이홍덕 이마트 수산팀장은 “이번 글로벌 새우 할인 대전은 평소 대비 20~40% 싼 가격으로 전 세계 주요 새우 생산 지역의 맛 좋은 다양한 새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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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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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美 실리콘밸리에 AI 전초 기지 구축… ‘네이버 벤처스’ 설립

네이버, 美 실리콘밸리에 AI 전초 기지 구축… ‘네이버 벤처스’ 설립

2025.06.09 09:13:0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신설 투자 법인 ‘네이버 벤처스’를 이달 중 설립합니다. AI(인공지능) 기반의 콘텐츠, 커머스 사업에 대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첫 투자 대상은 실리콘밸리에 거점을 둔 비디오 AI 스타트업 트웰브랩스를 선정했습니다. 네이버[035420]는 5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포시즌 호텔에서 ‘벤처링 네이버스 넥스트 챕터(Venturing NAVER's Next Chapter)’ 행사를 개최하고 신설 투자법인 네이버 벤처스를 이달 중 설립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김남선 전략투자부문 대표가 네이버 벤처스를 총괄합니다. 이날 행사에는 이해진 이사회 의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남선 대표(전략투자부문)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해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과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 2기 체제를 시작하며 글로벌 진출과 AI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런 방향성 아래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들이 밀집한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발굴, 투자 등을 위한 ‘네이버 벤처스’를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 벤처스의 네트워킹 행사에는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는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 안익진 몰로코 대표, 김성무 데이터라이즈 대표, 김진우 라이너 대표 등 실리콘밸리 지역의 주요 창업가 및 엔지니어, 투자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 이해진 의장이 네이버 벤처스 설립 배경, 생태계 기여 방안 등의 내용을 발표했고, 김남선 전략투자부문 대표가 트웰브랩스 이재성 대표 등과 함께 AI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좌담회도 진행했습니다. 행사의 시작을 연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인재와 기술이 있는 곳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실리콘밸리는 기술과 혁신의 산실로 역량있는 인재와 신기술이 모여드는 곳”이라며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으로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안정적으로 투자를 받고, 기술 개발 및 사업을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네이버가 한국에 이어 북미에서도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이해진 의장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해 성장한 경험, AI 시대에 대한 시각, 향후 스타트업과 인재, 미래 기술에 적극 투자하고 협력하며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 의장은 “AI 시대에도 다양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네이버는 역량있는 스타트업, 인재들을 찾아 투자하고 지원하며 네이버의 경험과 연결, 함께 성장하며 다양성이 공존하는 AI 시대를 만들어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실리콘밸리에서 다양한 국적,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활동할 네이버 벤처스를 통해 글로벌 테크 트렌드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새로운 기술, 인재, 파트너와의 시너지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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