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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가정간편식 전략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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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7, 2017, 06:10: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CJ제일제당 임직원들 “비비고 식당 시너지·SNS 마케팅 전략 미흡” 자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HMR) 비비고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한식 대표 메뉴인 밥과 찌개, 만두, 비빔밥, 불고기 등을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개발해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오는 19일부터 미국 전역에 비비고 브랜드 TV광고를 선보인다.


지난 11일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가정간편식 글로벌 매출을 1조 4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연간 3000억원 수준에서 5배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이번 한식 세계화 계획은 한 달에 한 번은 한식을 즐기게 만들자는 이재현 회장님의 의지로 시작됐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오래전부터 한식의 세계화를 준비해 왔지만, 아직까지는 걸음마 단계다. 한식은 일식과 중식에 비해 세계적인 관심이 적은 데다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도 부족한 상황이다. 야심차게 한식의 세계화를 발표했지만 비비고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대해 내부에서 꼽은 아쉬운 점 세 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CJ그룹 계열사인 푸드빌이 해외에서 운영하고 있는 레스토랑 '비비고'와의 시너지 문제. 지난 2012년 영국 런던에 '1호 비비고 레스토랑'을 오픈한 이후 미국과 중국 등에 진출해 2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푸드빌은 작년 미국과 중국에 10개 이상의 점포를 내며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해외 진출한지 5년이 넘었는데도 비비고 레스토랑은 이렇다할 실적을 기록하지 못 하고 있다. 같은 브랜드의 가정간편식으로 해외에 문을 두드리는 제일제당 입장에선 앞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비비고 레스토랑과의 시너지를 기대했지만, 실적이 부진해 아쉽다는 반응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비비고 레스토랑에 육개장이나 만두 등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전시하고 고객이 직접 맛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며 “다만, 미국에 먼저 진출한 비비고 식당이 현지에서 가격 등이 맞지 않아 고전한 탓에 당장 시너지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오는 19일부터 미국에서 비비고의 TV광고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마케팅에도 속도를 낸다. 비비고 광고는 세계적인 골프 대회인 PGA 투어 정규 대회 THE CJ CUP @ NINE BRIDGES’ 기간에 맞춰 미국 NBC GOLF CHANNEL에 방영된다.  전 세계 84개국 2억 가구에 방송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클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메인 방송 이외에 유투브 채널 등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미흡해 보인다는 것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CJ제일제당은 TV광고와 더불어 극장, 유투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광고를 방영한다는 계획이다. 여러 채널에서 방영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게 회사의 전략.


하지만, 유투브와 페이스북 등 SNS 전용 마케팅을 구체화하지 않았다. TV광고를 시청하는 연령층과 유투브, 페이스북 이용자의 연령층이 다르기 때문에 채널별로 마케팅 전략도 달라야 하는데, 아직까지 SNS을 활용한 마케팅을 계획하지 않은 것이다.


가령, 해외 유투버 중 한국 음식에 관심이 높은 이른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CJ제일제당 마케팅 담당 관계자는 “이전에도 유투브와 페이스북 등에서 광고를 하고 있지만, 글로벌 진출에 대한 TV광고를 먼저 시작했다”며 “향후 다른 채널에서의 마케팅 홍보를 구체화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CJ그룹 계열사인 CJ E&M에서 제작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제품 간접광고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 비비고 제품 PPL(Product Placement)을 할 경우 홍보에 도움이 되는데, 광고비 규모가 너무 커 예산으로 충당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시즌별로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tvN의 '삼시세끼'가 대표적인 예다. 비비고 광고 모델인 '에릭'부터 배우 이서진 등이 출연해 시청률이 높은 대신 제품 PPL 비용은 어마어마하다는 것. 이 때문에 CJ제일제당 내부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에 어떤 제품을 광고할지 매우 고민이라고 귀띔했다.


CJ제일제당 고위 관계자는 “현재 tvN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에 제품 PPL을 하고 있는데,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한 번의 PPL로 효과가 크지만 광고비가 워낙 높아 예산 측면에서 망설여지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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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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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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