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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정신 없네”..열흘 추석연휴 후유증 탈출에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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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3, 2017, 06:10:00

은행, 창구서 고객 응대업무 크게 늘어..보험사, 사고처리·콜센터 문의 많아져
유통업체, 명절증후군 마케팅으로 고객 잡기 나서..제약사 영업직원 업무량 ↑

[인더뉴스 권지영·정재혁·조은지·박한나 기자] 열흘 동안 달콤했던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긴 연휴 기간 동안 은행 창구와 보험 갱신 등 금융업무가 일제히 중단됐고, 추석 음식 장만으로 백화점과 마트 등도 한산했다. 공백이 길었던 만큼 이른바 '연휴 후유증'에 벗어나기 위해 곳곳에서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은행 창구는 고객들로 북새통..보험사, 밀린 사고처리로 분주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은행과 보험은 연휴 이후 고객이 한꺼번에 몰려 업무가 크게 늘어났다. 특히 은행의 경우 열흘 동안 은행을 방문하지 못 했던 고객들이 일시에 몰리면서 고객 응대 업무가 평소보다 크게 늘어났다.


현재 각 은행에서는 고객 응대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창구에서 고객의 일을 처리하는 양이 많아지면서 내부 회의는 자연스레 줄었다고. 


한 시중은행 지점 직원은 “고객 응대가 최우선이다보니 평소에 자주 있는 회의가 줄었다”며 “바쁘긴 하지만 (회의가 줄어)아주 나쁘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도 연휴 기간 동안 쌓아둔 일을 처리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모습이다.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보상 직원들은 긴 연휴에 발생한 사고 처리가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에 정신 없다는 전언. 추석을 맞이해 차량이 대거 이동한 탓에 평소보다 사고량 많기 때문이다.


한 대형 손보사 보상 담당자는 “처리해야 할 일이 너무 밀려 있어서 연휴 마지막 날은 자진 반납하고 출근했다”면서 “원래 월초에는 야근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이번주는 야근을 반드시 해야만 다른 업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업무량이 많다”고 토로했다.


특히, 삼성화재는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지난 10일 오후 이른 시간 때부터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홈페이지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던 것. 회사 관계자는 "연휴가 끝난 다음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접속자가 몰려서 불편을 드리게 됐다"며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일부 보험사의 경우 연휴 직후 콜센터 문의 전화가 평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콜센터 전화가 평소에 비해 많긴 했지만, 업무 자체는 평소와 비슷하게 돌아가는 편”이라고 말했다.


◇ 유통업체, 명절 증후군 극복 마케팅 ‘후끈’


유통업체는 명절 기간 각종 기름진 음식으로 살찐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고객 등을 타깃으로 식품업계는 저칼로리 제품으로, 마트는 홈트레이닝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와 손잡고 여성 피트니스 용품을 단독 출시했다.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요가매트, 요가블럭, 헬스장갑, 스트레칭밴드, 짐볼, 폼롤러, 아령 등 24종이다. 가격은 기존 시중 브랜드 피트니스 용품 대비 평균 10%가량 저렴하게 책정했다.


이승규 홈플러스 레저스포츠 바이어는 “피트니스 용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휠라의 엄선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추면서도 가격은 보다 실속 있게 낮춘 단독 상품을 기획했다”며 “긴 명절 과식과 운동부족 등으로 망가진 몸매와 건강을 회복하려는 고객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업체는 연휴 기간 체중이 불어난 고객을 위해 무지방 우유와 닭가슴살 등 다이어트 제품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몸 속 영양 손실을 방지하면서 지방함량이 0인 저칼로리 우유와 한 봉지에 125kal인 닭가슴살 육포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밖에 단맛을 내면서 열량은 제로인 액상당도 다이어트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약사 영업직원들도 긴 연휴 이후 밀린 업무를 처리하느라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번과 같이 연휴가 길 경우 약 판매 후 수금하는 날짜가 줄어 하루에 돌아야 할 거래처 수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평소 수금할 수 있는 날이 20일이었다면, 이 달의 경우 수금일이 10일로 줄어드는 것이다.


한 제약사 영업 담당자는 “영업 수금일이 줄어들면 그 기간안에 약을 판매하는 거래처를 모두 돌아야해 일정이 빠듯하다”면서 “우스갯소리로 제약사 영업직원들의 명절 증후군은 명절이 끝나고도 한 달동안 지속된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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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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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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