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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유발자’ 교차로 점멸신호 ..도입後 중상자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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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7, 2017, 11:09:37

삼성교통硏, 사고 건수도 74건→121건 증가..“통행방법 계도 및 점멸신호 운영 재검토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교차로의 신호 체계를 ‘점멸신호’로 바꾸고 난 뒤에 교통사고 중상자 수가 2배 이상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점멸신호에 대한 운전자 계도와 더불어 사고가 빈번한 교차로에 대해선 점멸신호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은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사고실태 및 예방대책’ 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3년간 ‘대전시 심야시간대(23시~새벽 6시) 점멸신호 운영 및 사고 현황’ 자료와 ‘대전시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통행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현재 경찰청은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중 하나로 심야시간대 교통량이 줄어드는 곳에서 점멸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야간 점멸신호에서 적색점멸일 때 운전자는 일시정지, 황색점멸일 경우 서행하면서 주위를 살펴야 한다. 

야간 교차로 점멸신호는 원활한 도로 소통을 위해 경찰청이 도입한 제도이지만, 오히려 교통사고 건수와 중상자가 증가하는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연구소가 야간 점멸신호 운영 전후 2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비교한 결과, 일반신호 운영 때 74건이었던 사고건수가 점멸신호 전환 후 121건으로 1.6배 증가했다.

중상자 수도 28명에서 60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신호로 지속 운영한 곳은 사고건수와 중상자수 모두 5% 감소했다. 이밖에 신호위반 비율 또한 46.6%에 달해 일반신호(39.6%)보다 7%P 높게 나타났다.

점멸신호에 대한 운전자들의 인식 수준도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점멸신호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통행방법 준수율은 10% 미만에 불과했다. 황색 점멸신호 준수율은 9%, 적색 점멸신호 준수율은 6%였는데, 적색 점멸신호의 경우 통행방법을 위반하면 신호위반에 해당된다.

연구소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색 점멸신호 위반자에 대한 단속 강화(무인카메라 설치 등) ▲사고위험 높은 교차로에 대해 점멸신호 운영 최소화 ▲점멸신호 통행방법 계도 및 홍보 등을 제안했다.

유상용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는 신호대기가 없어 마음대로 지나도 된다는 생각이 사고발생 위험을 높인다”며 “모든 운전자들이 일반신호와 마찬가지로 점멸신호도 공식적인 신호라는 인식을 갖고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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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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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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