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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삼성화재, GA설계사 수수료 인상..타사 견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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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1, 2017, 11:08:36

작년 말 인하한 뒤 지난 달부터 다시 올려..삼성 “타 보험사 영업전략과는 무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화재가 독립보험대리점(GA) 설계사들에게 제공하는 수수료를 인상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말 GA 인수 건에 대한 손해율 악화를 이유로 수수료를 인하해 물량 조절에 나선 바 있다. 올 들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되는 등 이익이 늘자 다시 수수료를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1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지난 달 1일부터 GA 설계사들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인상했다. 수수료 인상 비율은 GA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평균을 내기는 어렵다는 게 삼성화재 관계자의 설명이다.

삼성화재는 이번 GA 수수료 인상 결정의 주 요인으로 손해율 개선을 꼽았다. 실제로, 삼성화재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상반기 실적을 보면 전체 사업부문의 손해율이 전년보다 2.3%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의 손해율 개선이 돋보였는데, 상반기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은 76.3%로 작년 상반기보다 3.6%p 나아졌다. 여기에 올해 1월 을지로 사옥 처분이익도 반영되는 등 상반기 당기순익이 7798억원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51.2% 증가한 수치다.

이에 앞서 삼성화재는 지난해 말에 GA 수수료를 인하한 바 있다. GA를 통한 인수 물량의 손해율이 다소 높게 나와 회사 차원에서 물량을 조절하기 위해 수수료를 낮췄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는 전반적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GA쪽 수수료 또한 재인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번 GA 수수료 인상은 보험영업 비수기인 여름철을 맞아 GA 설계사들의 영업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의도도 일부 담겨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은 여름 시즌을 겨냥해 전속설계사들이나 GA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지원 등 각종 시책들을 내걸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삼성화재의 GA 수수료 인상이 일부 보험사의 영업 확대를 견제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메리츠화재의 경우 지난해 전속설계사에 대한 수수료를 기존 월납보험료의 700~800%에서 1000%까지 올린 데 이어, 올해는 GA 설계사에 대해서도 시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 관계자는 “이번 GA 수수료 인상은 지난해 말에 손해율 문제로 낮췄던 것을 어느 정도 회복하는 수준”이라며 “아울러, 여름 비수기를 맞아 GA 소속 설계사들의 영업을 독려하는 성격이 강해 타 보험사의 영업 전략과는 관련성이 낮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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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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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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