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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삼성화재, GA설계사 수수료 인상..타사 견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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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1, 2017, 11:08:36

작년 말 인하한 뒤 지난 달부터 다시 올려..삼성 “타 보험사 영업전략과는 무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화재가 독립보험대리점(GA) 설계사들에게 제공하는 수수료를 인상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말 GA 인수 건에 대한 손해율 악화를 이유로 수수료를 인하해 물량 조절에 나선 바 있다. 올 들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되는 등 이익이 늘자 다시 수수료를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1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지난 달 1일부터 GA 설계사들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인상했다. 수수료 인상 비율은 GA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평균을 내기는 어렵다는 게 삼성화재 관계자의 설명이다.

삼성화재는 이번 GA 수수료 인상 결정의 주 요인으로 손해율 개선을 꼽았다. 실제로, 삼성화재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상반기 실적을 보면 전체 사업부문의 손해율이 전년보다 2.3%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의 손해율 개선이 돋보였는데, 상반기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은 76.3%로 작년 상반기보다 3.6%p 나아졌다. 여기에 올해 1월 을지로 사옥 처분이익도 반영되는 등 상반기 당기순익이 7798억원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51.2% 증가한 수치다.

이에 앞서 삼성화재는 지난해 말에 GA 수수료를 인하한 바 있다. GA를 통한 인수 물량의 손해율이 다소 높게 나와 회사 차원에서 물량을 조절하기 위해 수수료를 낮췄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는 전반적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GA쪽 수수료 또한 재인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번 GA 수수료 인상은 보험영업 비수기인 여름철을 맞아 GA 설계사들의 영업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의도도 일부 담겨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은 여름 시즌을 겨냥해 전속설계사들이나 GA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지원 등 각종 시책들을 내걸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삼성화재의 GA 수수료 인상이 일부 보험사의 영업 확대를 견제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메리츠화재의 경우 지난해 전속설계사에 대한 수수료를 기존 월납보험료의 700~800%에서 1000%까지 올린 데 이어, 올해는 GA 설계사에 대해서도 시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 관계자는 “이번 GA 수수료 인상은 지난해 말에 손해율 문제로 낮췄던 것을 어느 정도 회복하는 수준”이라며 “아울러, 여름 비수기를 맞아 GA 소속 설계사들의 영업을 독려하는 성격이 강해 타 보험사의 영업 전략과는 관련성이 낮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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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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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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