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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회장, 이상한 회장, 좋은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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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17, 14:07: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최호식 회장·정우현 회장 사회적 물의..소비자 등 돌려
이성락 전 BBQ사장 가격인상 논란 후 사퇴..오너리스크로 기업 이미지 훼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만큼 기업의 오너 리스크가 큰 곳도 없을 거에요. 사실 잘못은 기업 오너가 했는데, 피해는 가맹점주들이 받는 거잖아요. 결국 자영업자만 힘들어지는 거죠.”


기업을 대표하는 인물은 바로 오너다. 그들은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오너는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등 경영상의 책임 못지 않게 도덕적으로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


최근 유명 프랜차이즈의 회장이 잇달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서 기업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 기업의 매출을 담당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직격탄를 맞으면서 피해를 떠안고 있다. 성추행 의혹과 갑질 논란 이후 일부 가맹점은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아예 점포를 내놓은 곳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오너가 칭찬받을 일을 하면 기업 이미지도 함께 좋아진다. 요즘에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 같은 사실이 금방 알려지고 있어 기업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오너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을 '일희일비(一喜一悲)'하게 만든 사람(㖈, 여러·무리)들을 정리해봤다.


최호식 전 호식이 두마리치킨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혐의로,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은 가맹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각각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지난달 3일 강남구 청담동의 한 일식당에서 20대 여직원과 식사를 하던 중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하고, 호텔로 강제로 끌고 가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사건 직후 서울 강남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가 언론을 통해 사과를 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전 회장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특히 기업의 오너가 여직원을 상대로 이른바 '갑과 을'의 관계에서 강제 추행 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SNS상에는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호식이두마리 치킨 대신 다른 치킨을 시켜 먹겠다”며 등을 돌리고 있다.


미스터피자의 정우현 전 회장은 '갑질논란'으로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가맹점에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의 치즈를 강매하고, 탈퇴한 점주들의 가게 인근에 새 점포를 내서 영업을 방해하는 '보복 출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광고비 떠넘기기, 고액의 간판 교체 등 '갑질'을 일삼은 것도 드러났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가맹점이 수 천만원의 매출을 올려도 식재료비, 인테리어 비용,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인해 정작 점주들이 가져가는 돈은 매출의 10% 이하다.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정 전 회장의 도덕적 논란까지 겹친 것이다.


두 회장은 논란 이후 사퇴를 결정해 논란 잠재우기에 나섰지만, 오히려 소비자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최근 호식이두마리 치킨과 미스터피자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오락가락하는 결정때문에 여론의 뭇매를 맞은 회장도 있다. 치킨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바로 철회한 이성락 전 제너시스 BBQ 사장이다.


이성락 전 사장은 금융맨 출신이다. 작년까지 신한은행 출신으로 작년까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생명 대표이사에 역임했다. 이후 금융업과는 전혀 다른 프랜차이즈 업계인 제너시스 BBQ 사장에 취임해 업계에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오갔다.


이 전 사장은 지난 6월 1일 제너시스 주력 계열사인 제너시스 BBQ사장으로 취임했지만, 불과 3주 만에 사퇴했다. 업계는 이 전 사장이 BBQ를 둘러싼 가격 논란 인상 때문에 짐을 쌌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BBQ의 가격 인상과 가맹점주 광고비 전가에 대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이쯤되니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회장' 한 사람이 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그 주인공. 함 회장은 함태호 명예회장에게 오뚜기 주식을 상속받으면서 수 천억원대의 상속세를 내기로 한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그는  1500억원 가량의 상속세를 5년에 걸쳐 분납하기로 하고, 작년 12월 주식 전량을 상속 받아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이후 오뚜기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갓뚜기(갓+오뚜기)'로 불리며, 오뚜기 제품 구매 인증 사진을 공유하기도 한다. 어찌 보면 오너가 당연히 지켜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도 불구하고, 호평 받는 기업으로 거듭난 데 이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 홍보까지 나선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오너 리스크로 인해 몸살을 앓은 유통·식품기업들이 유난히 많았다. 하반기에도 그런 사람들이 등장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여러 회장님들께 감히 고한다. "아직 들키지 않으셨잖아요. 좋은 회장으로 거듭날 기회가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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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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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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