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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시끄러운 지금이 매수 기회…여섯가지 이유”-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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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7, 2025, 08:0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하나증권은 27일 SK텔레콤에 대해 악재가 소멸되면서 비중을 확대할 기회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7만원을 유지하고 9월 통신서비스업종 최선호주로 꼽았습니다.

 

김홍식 연구원은 "SK텔레콤의 단기 투자매력도가 높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이유로 6가지를 꼽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위약금 면제 연장, 수천억대 과징금 부과 가능성이 낮아 9월 악재소멸로 인한 주가상승이 나타날 수 있고 ▲배당 분리과세 기대감이 낮아진 상황이지만 기대밖으로 국회 통과시 관련 수혜주로 재부상할 수 있으며 ▲올해 배당 감소 우려가 지속되는 양상인데 3분기 DPS(주당배당금)도 830원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 ▲주주환원수익률로 보면 과도한 저평가 상황이며▲3분기 실적 부진 가능성을 이미 대다수 투자가들이 인지하고 있고 ▲내년 통신서비스 3사중 가장 높은 이익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위약금 면제 연장 및 천문학적인 과징금 문제로 시끄러운 현 시점이 어찌 보면 SKT를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는 판단"이라며 "SKT 위약금 면제 연장, 수천억원대 과징금 부과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현실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이같은 전망을 하는 배경으로 "통신분쟁조정위에서 위약금 면제시한을 올해말까지 연장하라는 판단을 내렸으나 행정명령이 아닌 분쟁조정이라 반드시 수락할 의무가 없으며, 이론적으론 매출액의 3%까지 과징금 부과가 가능하나 SKT가 이미 5000억원 이상의 요금감면을 시행한 상태"라며 "더불어 내년 차세대 네트워크 투자 이슈가 거세지는 양상이라 대략 수백억원 수준에서 과징금 부과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단골 메뉴인 배당 감소 역시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전망입니다. 김 연구원은 "배당금 지급이 일회성비용 제거 연결 순이익 기준이라 이번 해킹사건으로 인한 배당감소 명분이 약하며 최근 주주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10월 발표될 3분기 DPS도 830원으로 유지될 공산이 크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배당 분리과세가 법제화된다면 SKT에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투자가들의 기대감이 많이 내려간 상황인데 반해 SKT 세후 배당수익률은 최소 4%, 최대 5% 이상으로 시중금리를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내년에는 통신3사 중 이익성장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장기투자도 고려할만하다고 제시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올해 일회성비용이 5000억원 이상 반영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엔 연결 영업이익 기준 1조8000억원~2조원 수준의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며 "이미 올해 연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1조원대 초반까지 낮아진 상황이고 2내년 이익 컨센서스 상향조정이 연말 이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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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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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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