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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외대-아트센터 나비, ‘NK Innovation Challenge’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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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5, 2025, 14:08:00

탈북민 포함 창업 아이디어 발굴
실리콘밸리 창업가·VC 멘토 참여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외국어대학교는 아트센터 나비와 공동 주최한 ‘NK Innovation Challenge’가 지난 21일부터 사흘간 본교 글로벌라운지에서 열려 성료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대회는 탈북민을 포함한 예비 창업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본선에 진출한 11개 팀은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실리콘밸리 창업가와 글로벌 벤처캐피털 투자자들이 멘토로 참여해 참가자들의 구상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대회 최우수상은 UNI Studio팀이 차지했습니다. 이 팀은 북한의 특산물을 캐릭터화해 관광지와 음식, 문화를 글로벌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소개하는 사업 모델을 발표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과 연계 가능성이 주목됐습니다.

 

이외에도 태양광과 적정기술을 활용한 보급형 냉방기, 북한 해커 출신 전문가들을 활용한 사이버 보안 회사, 이동식 건강진단차와 여성 건강관리 앱, AI 기반 방언 보존 프로젝트, 가상화폐와 연계한 나무 심기 앱 등 다채로운 아이템이 선보였습니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은 “미래 세대들이 북한과 대한민국의 삶의 질을 개선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장순흥 부산외대 총장은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과 협력을 통해 유대인의 후츠파 정신과 실리콘밸리 창업 네트워크를 북한 출신 창업가들에게 접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회에 앞서 부산외대 김성렬 교수는 ‘북한 경제 실태’를, 전 SAP 부사장 크리스토퍼 한은 ‘스탠포드 디자인 랩 혁신 기획 사례’를, 이스라엘 히브리대학 베냐민 실버스타인 교수는 ‘이스라엘의 혁신·창업 경험과 북한 적용 방안’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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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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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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