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기록적인 폭염과 치솟는 외식 물가로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가 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보양식을 챙기려는 ‘홈보양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편의점이 복날에 맞춰 닭, 장어, 전복, 막국수 등 보양식 대표 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할인 혜택을 더한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이 오는 초복(20일)을 맞아 복날 기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즉석 보양식 상품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보양식 수요가 삼계탕을 넘어 다양한 냉장 보양식으로 확대되는 흐름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실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지난해 복날 시즌 보양식 매출을 분석한 결과 삼계탕을 제외한 냉장 보양식의 매출 비중이 54%로 삼계탕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보양식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87%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이에 GS25는 1인 가구와 혼밥족을 위한 갈비탕, 추어탕 등 10여종의 간편 보양식 신제품을 출시하고 보양식 상품의 물량도 전년 대비 30% 이상 확보했습니다. 7월 한 달간 복날 보양식 행사 상품에 대해 1+1 및 덤 증정 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는 10일에는 ‘닭다리누룽지삼계탕’과 ‘한마리민물장어덮밥’을 출시합니다.
편의점 즉석치킨도 복날 인기 메뉴로 떠올랐습니다. GS25 즉석 치킨 ‘치킨25’는 지난해 삼복 당일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습니다. 올해는 초복(20일), 중복(30일) 당일 ‘우리동네GS’ 배달/픽업을 통해 뉴쏜살치킨 2종 등을 5000원 할인 판매합니다. 제휴카드 결제 시 QR을 통해 25%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장어와 훈제 오리로 기력을 보충할 수 있는 복날 보양 간편식 3종을 오는 15일 출시할 예정입니다.
민물장어정식은 데리야끼 소스를 발라 구운 민물장어 1마리를 통째로 올린 제품으로 1만원 이하에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훈제오리정식은 훈제로 구워 기름기를 뺀 훈제오리와 무쌈을 함께 곁들여 먹는 도시락입니다. 훈제 오리와 겨자소스에 야채를 버무려 같이 싸먹는 훈제오리볶음도 나옵니다.

이마트24는 ‘삼복더위 원기회복 프로젝트’ 행사를 통해 7월 한 달간 원기회복 관련 보양식, 제철과일, 건강식품 등 총 67종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미니애플수박, 조각수박 등 수박 5종을 제휴페이 머니/포인트 결제 시 30% 할인가에 팝니다. ‘동원 양반수라통다리닭볶음탕’은 50% 할인 판매합니다.
여름에 즐겨 찾는 ‘비빔면’과 ‘영양죽’ 등은 1+1, 2+1 행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이달 27일까지 고객 1000명에게 ‘전기구이통닭’을 100원에 판매하는 경품 행사도 운영합니다. 행사 상품 구매 시 앱 스캔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마트24 앱에서 예약픽업으로 9900원 전기구이통닭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보양식 프로모션’을 열고 가성비 복날 보양식 2종과 여름 별미 막국수를 선보입니다. 먼저 오는 10일 하림과 협업해 ‘세븐셀렉트 영양반계탕’을 출시합니다. 국내산 닭 반 마리와 수삼, 찹쌀을 사용했습니다. 삼복 시즌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1+1 상시 행사를 진행합니다.
또 오는 21일까지 ‘목우촌 생생누룽지닭다리삼계탕’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이며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선보이는 ‘백년가게춘천오수물막국수’는 롯데웰푸드의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 시리즈’의 신상품으로 춘천의 대표 백년가게 맛집 오수물막국수의 대표 메뉴를 재현했습니다.
7월 한 달간 세븐일레븐 앱을 통해 당일픽업 구매 시 즉석치킨 5종에 대해 1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는 11일까지는 순살치킨 2종 1+1 행사를 진행하며 16일부터 31일까지는 통다리 2종 2+1 행사를 전개합니다.
이처럼 편의점이 복날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이유는 최근 육계 가격 상승으로 외식 물가 부담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 지역의 삼계탕 평균 가격은 1만7654원으로 1년 전인 지난해 5월(1만6885원)보다 769원(4.6%)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정은 세븐일레븐 가공식품팀 담당MD는 "외식물가 상승세 속에서 고객들이 집에서도 간편하게 보양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준비했다"며 "혼자서도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1인 보양식부터 즉석치킨 등 세븐일레븐에서 여름 별미를 맛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