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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경대, ‘부산의 서울대’ 공론화 본격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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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25, 16:06:38

김종영 교수 초청 특강 통해 지역대학 혁신 논의
국립부경대 연구 중심대학으로 성장 가능성 주목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가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시작하며 지역대학 혁신의 중심에 나섰습니다. 부경대는 18일 부경컨벤션홀에서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을 제안한 김종영 경희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특강을 열었습니다.

 

이번 특강은 부경대 교육혁신처 교육혁신과 주관으로 열린 ‘2025 PKNU 교육혁신포럼’의 일환으로, 부산 지역대학의 미래 전략을 모색하고 지역 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김종영 교수는 고등교육의 수도권 집중과 지역대학 쇠퇴 문제를 지적하며, 서울대와 같은 연구중심대학을 전국 권역에 분산 배치하는 정책을 해법으로 제시했습니다. 김 교수는 국립부경대를 연구중심대학의 대표 사례로 들며,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실적이 지역 내 최고 수준임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부경대와 부산대 간 대학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 인재 유출을 막고, 동남권 중심의 글로벌 대학 네트워크를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김 교수는 “서울대 10개 만들기는 국가 전략이다. 세계적인 대학이 있어야 지역이 산다”며 “정치가 나서야 할 문제이며 시민이 국가에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국립부경대는 위치가 뛰어나고, 광안리 인접 캠퍼스는 서울 홍대처럼 학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며 부산의 서울대로의 발전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배상훈 총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부경대가 동남권 고등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지역대학의 미래를 열어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경대는 앞으로도 지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확대와 혁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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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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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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