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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특약 반영 ‘실제 車보험료’ 보험다모아서 조회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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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6, 2017, 14:02:43

금융위, 국회 정무위서 업무현황 보고..포탈 연계서비스·단종보험 활성화·실손보험 개편 등 추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다모아에 각 보험사의 할인 특약이 반영된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조회기능이 추가된다. 인터넷 포탈 검색창에 보험다모아의 정보가 나타나는 연계서비스도 올해 중순쯤 개시될 예정이다. 이밖에 단종보험 활성화, 실손의료보험 개편 등도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에서 보험다모아 개선과 ‘보험업 경쟁력 강화’ 내용을 포함한 2017년 업무현황을 보고했다. 

금융위가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개발한 보험다모아는 지난 11월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방문자 100만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보험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다. 이에 금융위는 소비자들의 검색이 가장 많은 자동차보험의 실제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자동차보험의 실제 보험료는 각 보험사가 제공 중인 할인 특약 등(자녀 할인 특약, 마일리지 특약)을 반영한 보험료를 말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보험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가장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 포탈과의 검색 연계서비스도 추진된다. 네이버와 같은 포탈의 검색창에 자동차보험료를 검색하면, 보험다모아의 정보가 보여지는 방식이다. 하지만, 현재 보험업계와 네이버 간 검색수수료 책정에 이견이 있어 실제 서비스 개시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업무현황 보고에서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 실제 보험료 조회 기능과 인터넷 포탈 연계 서비스 등이 올해 7월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꾸준히 관련 내용에 대해 논의 중이기는 하나, 7월에 완료된다고 확신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단종보험은 올해 상반기 중에 설명의무를 간소화하고 다양한 판매방식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일상생활과 밀착된 1회성 소액보험이라는 취지를 살린다는 것이다. 

참고로, 단종보험이란 재화·용역의 판매 과정에서 그 재화·용역과 연계해 모집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다. 대표적인 예로 항공사와 여행자보험 등이 있다.  

실손의료보험 개편은 이미 지난해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 4월부터 소비자 선택권 강화 등을 위해 ‘기본형+다양한 특약’ 구조로 전환하고 보험금 미청구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올해 1분기 내에 실손의료보험을 암·사망보험 등과 분리 판매하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기로 했다. ‘끼워팔기’ 관행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불필요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이며, 내년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올 4분기에는 단체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퇴직 후 중단없는 보장을 위해 단체실손과 개인실손의료보험간 연계 방안 마련한다. 퇴직 후 단체실손의료보험의 개인실손의료보험으로의 전환 허용, 단체실손의료보험 가입기간 중에는 개인실손의료보험 일시 중지제도 등을 검토한다.

자동차보험에서의 가장 큰 변화 포인트는 자동차 사고 과실비율에 따라 보험료 할증폭을 차등화하겠다는 것이다. 현재는 가해자·피해자 구분없이 할증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를 과실이 더 많은 쪽이 보험료 할증을 더 받도록 바꾼다는 것이다. 

전기자전거나 세그웨이(Segway)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보험상품 개발이 추진되고 전기자동차 활성화에 대응한 전용 보험상품 개발‧출시 지원 등도 올해 2분기 내로 진행된다. 

아울러,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에 대비해 자동차보험제도의 변화 방향에 대한 검토도 이뤄질 방침이다. 예를 들어, 사고책임 부담주체(운행자vs제조사),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 적용 가능성 등이다.

마지막으로 금융위는 보험업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두 가지 보험업법 개정안을 올해 1분기 내에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표준약관을 민간(보험협회)이 자율적으로 제・개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보험사의 부동산·외화자산·파생상품 투자 등과 관련된 사전적 한도·비율 규제를 완화하는 법안 등이다. 

표준약관은 보험협회가 작성해 금감원에 신고하고, 신고받은 표준약관이 법령에 위반되거나 계약자 보호에 저해되는 경우에 한해 금감원이 변경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노후 실손의료보험 활성화 등 고령화를 대비한 보험상품 개선도 올해 4분기에 추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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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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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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