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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부진 속 엇갈린 전망…서학개미 관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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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5, 2025, 08:05:13

국내 투자자, 테슬라 보관액만 30조 육박
주가 수익률 다른 빅테크 대비 가장 저조
월가 잇달아 목표가↓…국내, 반등 준비 시점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올해 들어 주가 수익률이 부진한 테슬라를 두고 국내외 전문가들의 전망이 엇갈리면서 서학개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시각과 낙관적인 기대가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그동안 주가를 짓눌렀던 오너 리스크 등을 해소하고 반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종목은 테슬라로 보관금액만 약 193억1053만달러(한화 약 27조7589억원)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약 111억달러) 대비 약 13조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0년 대 들어서면서 테슬라는 국내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해외주식입니다. 그만큼 주가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최근 성적은 부진하기만 합니다.

 

연초 이후 이달 1일까지 테슬라 주가는 26.04% 떨어지며 주당 280.52달러(약 40만3248원)로 내려앉았습니다. 지난해 12월18일 기록한 52주 최고가인 488.54달러(약 69만9345원)와 비교하면 낙폭은 74.15%에 이릅니다.

 

이는 뉴욕증시 주요 대형 성장주 그룹인 '매그니피센트7(애플·아마존·알파벳·메타·마이크로소프트·엔비디아·테슬라, M7)'와 비교해도 저조한 성과입니다. 올해 들어 이들 빅테크 기업 주가는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이 가운데서도 테슬라 하락폭은 가장 컸습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 부진에 대해 최고경영자(CEO)의 정치활동을 포함해 이에 따른 유럽발 불매운동, 전기차시장 경쟁심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요 투자은행(IB) 전망도 어둡습니다. 지난 3월 JP모건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기존 135달러(약 19만3253원)에서 120달러(약 17만1780원)로 하향조정했고 홍콩상하이은행(HSBC)은 130달러(약 18만6095원)로 제시했습니다. 두 목표가 모두 현 주가 수준 대비 50% 이상 낮은 가격입니다.

 

특히 월가의 유명한 '테슬라 낙관론자'인 웨드부시증권 역시 지난달 초 테슬라 12개월 목표 주가를 기존 550달러(약 78만7325원)에서 315달러(약 45만923원)로 50% 가까이 낮췄습니다. 이는 현 주가 수준보다는 높지만 상승 여력이 축소됐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같은 우려는 1분기 실적을 통해 일부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22일 공개한 1분기 실적에서 테슬라는 전기차 생산 및 판매 대수가 각각 36만3000대, 33만7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16%, 13%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본업인 전기차시장에서 고전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도 9%, 66% 감소한 193억4000만 달러(약 27조8012억원), 4억 달러(약 5750억원)를 기록, 외형성장이 둔화됐습니다.

 

반면 국내 증권가에서는 긍정적인 재료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에너지 사업 부문의 성장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저가형 전기차 모델 출시 ▲오는 6월 자율주행 로보택시(사이버캡) 오스틴 시범 운영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연말 생산 개시 등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임혜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낮아진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생각한다"며 "로보택시와 저가형 모델이라는 변곡점이 다음 실적 발표 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추가적인 하락을 예상하기 보다는 당분간 주가 강세가 나타날 수 있는 시기라고 판단한다"며 "테슬라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실적부진은 기발표된 판매 대수 감소를 통해 예측됐고 주가에도 선반영돼 왔다"며 "CEO 정치 활동이 곧 축소되고 저가형 모델 출시와 로보택시 운행, 옵티머스의 공장 배치도 예정대로 진행되는 바 주가 회복의 단기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신차 성과와 AI 기술 진전, 적용 애플리케이션의 확대가 장기 주가의 핵심 요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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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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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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