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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몸집은 커졌는데…“이제는 질적-균형성장 고민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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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4, 2025, 13:04:55

국내 ETF시장 순자산 200조 눈앞..아시아 4위, 세계 9위
펀드시장 불균형, 상품 베끼기, 단타매매 활용 등 고민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순자산총액 200조원에 다가서며 급성장세를 보이자 금융투자업계에서 '이제는 질적인 성장, 균형잡힌 성장을 고민할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공모펀드와의 공존 문제, 상품 독창성 강화, 투기성 자금 유입에 대한 제어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22일 기준 국내 ETF시장의 순자산총액은 183조9560억원 입니다. 2002년 10월 국내 최초 ETF가 출시됐을 당시 자산운용사 2곳, 순자산총액 3550억원으로 출발한뒤 23년이 지난 현재 순자산은 500배 이상, 연평균 성장률은 32%에 달합니다. 순자산 기준으로 아시아에서 4위, 글로벌 9위 규모 시장입니다.

 

이같은 성장세는 투자자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출시 전략과 함께 거래 플랫폼 대중화, 제도적 지원이 맞물린것에 힘입은 것이란 평가입니다.

 

이같이 급성장세를 보여왔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더 성장할 여지가 많다는 평가입니다. 일례로 경제 규모는 한국보다 작지만 산업구조와 환경이 유사한 대만은 지난해말 기준 ETF시장 순자산총액이 약 280조3840억원(6조4000억 대만달러)입니다. 한국 ETF 시장보다 100조원 이상 크고 아시아 3위 시장입니다.

 

ETF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펀드시장내 균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특히 일반 공모펀드와 공존문제가 거론됩니다. 일반 공모펀드는 ETF가 제공하지 못하는 고유의 장점을 갖추고 있음에도 실시간 거래 불가, 낮은 접근성 등으로 인해 관심에서 멀어진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 일반 공모펀드 장점은 ETF와 달리 기준가로 거래되며 시장가와의 괴리율이 없고 소액 분산투자에 유리합니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습니다.

 

전문가들은 ETF와 공모펀드간 상생이 중요하며, 이를통해 현재 ETF시장내 카피상품(모방상품) 난립 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ETF 업계가 직면한 큰 문제중 하나는 차별성없는 복제상품"이라며 "입체적인 운용전략을 가진 공모펀드시장이 회복돼야 독창적인 ETF 상품개발이 가능하고 자생력을 갖춘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단타매매 성향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2010년 첫 상장 이후 단기투자 수단이 됐고 상품구조상 장기보유에 불리해 단기매매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연초 이후 이달 23일까지 'KODEX 레버리지', 'KODEX200선물인버스2X' 하루평균 거래대금이 각각 2970억원, 2890억원을 기록하는 등 다수의 레버리지, 곱버스(인버스 2배) ETF가 거래대금 상위 10위권 에 포진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단기차익에 대한 세금도입을 통해 투기적 수요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예를들어 미국처럼 1년 미만의 단기차익에 대해 높은 세율을 부과하고 1년 이상 보유한 장기수익에 대해서는 면세 혜택을 주는 방식입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레버리지 상품에 거래대금이 집중되는 것은 국내 투자자들의 스몰캡 중심 단타 성향이 ETF시장에도 반영된 결과"라며 "장기투자 유인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은 세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장·단기 차익을 구분하고, 6개월~1년내 반복 매매를 통해 얻은 수익을 근로소득과 합산해 종합과세하는 방식이 단기매매 욕구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며 "강한 반발이 예상되지만 가장 확실한 제도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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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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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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