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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사고난 줄도 모르고 청약 철회..어떻게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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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1, 2017, 06:01:00

[보험약관 원정대] 알리안츠생명 최민석 i-PA, 사고 전 계약자가 사고사실 몰랐다면 보험금 수령가능

[알리안츠생명 최민석 i-PA] 가족 상담을 하다 보면 남편이 피보험자이고 아내가 계약자인 보험계약을 많이 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다치거나 아픈 대상이 되는 사람은 남편이지만, 계약은 아내가 관리한다는 뜻입니다. 보통 한 가정의 재무상황을 아내가 통제하기 때문인데요, 아내에게 용돈을 받아쓰는 가장의 상황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청약철회제도가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계약을 청약할 때 신중에 신중을 기합니다. 보험을 계약하면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해야하기 때문이죠. 보험계약은 계약자의 청약과 회사의 승낙으로 이루어지는데요, 그런데 계약법의 일반원리에 따라 청약은 임의로 철회할 수 없습니다.(민법 제527)

 

다만, 보험의 경우에는 약관의 방대함과 어려움 때문에 소비자에게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약관에 청약철회제도(cooling-off system)’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험계약이 성립되면 약관에 따라 회사는 계약자에게 보험증권을 교부합니다. 계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내로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데, 반대로 말하면 15일 정도는 계약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겁니다. 만약 철회를 하게 되면 냈던 보험료를 그대로 돌려받거나 지연될 경우 소정의 이자를 쳐서 돌려받게 됩니다.

 


그러나 보험계약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위해서 청약한 날부터 30일이 지나게 되면 계약자는 보험계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회사로부터 보험증권을 늦게 수령해 이를 받은 지 7일밖에 지나지 않았어도, 청약한 날로부터 30일이 지나버리면 그 계약은 철회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건강진단을 통과해야만 체결할 수 있는 보험계약이 있는데 이것을 진단계약이라고 부릅니다. 진단 계약은 이미 계약자가 심사숙고 끝에 청약을 진행하기로 마음먹고 건강진단까지 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청약 철회를 따로 허용하지 않습니다.

 

, 이제 본론입니다. 만약 계약자인 아내가 심사숙고 끝에 청약했던 상해보험계약을 철회하기로 결심하고 오후 5시경에 보험회사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피보험자인 남편은 당일 오후 430분에 교통사고를 입어 응급실로 실려갔고 조금 늦게 신원확인이 됐던 터라 520분쯤 아내와 연결이 됐습니다.

 

아내는 눈 앞이 캄캄합니다. 이미 전화로 상해보험계약을 철회했고 납입했던 보험료는 고스란히 통장에 다시 돌아왔기 때문이죠.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보험약관원정대독자 분들께서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상당히 당황스럽겠지만 계약할 때 받았던 보험약관을 침착하게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약관 제 17조에는 아래와 같은 조항이 있습니다.

 


이미 보험금 지급사유(ex. 피보험자인 남편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나 계약자(ex. 아내)가 그 사실을 알지 못한 경우에는 청약철회의 효력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즉 철회는 없던 것으로 하고, 계약은 정상적으로 유지되며, 사고가 보험금 지급사유에 해당 된다면 보험금은 지급됩니다.

 

따라서 위의 예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통화 기록과 같은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사고 발생 사실을 알지 못 했다는 사실을 정황상 충분히 유추할 수 있는 경우라면 계약을 유지하며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까면 깔수록 어렵기도하면서 재미있는 것이 보험약관입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서 나와 내 가족의 소중한 생명과 자산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기고자 약력

 

- 보험증권/약관분석 및 해설

- ) Allianz Life Korea, 여의도 본사 i1PA 지점 종합금융재무설계사

- ) 인더뉴스 보험약관원정대칼럼니스트

- ) 한국 FPSB 등록 은퇴설계전문가(ARPS)

- 보험조사분석사(CIFI) 1회 시험 합격자

- Allianz 사내방송출연 및 지점 내 금융교육담당

- insurance_generalist@naver.com

- blog.naver.com/insurance_gener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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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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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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