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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프롭테크 기업에 AI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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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2, 2025, 17:03:23

AI 기반 클라우드 최적화..부동산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지원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K C&C는 AI·데이터 기반 부동산 거래 지원 서비스 기업 프롭티어에 AI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프롭티어는 SK디스커버리 자회사로, 2000만 건 이상의 부동산 거래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 기술을 활용해 부동산 시장 혁신을 이끄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프롭티어는 전국 2만 6000여 명의 공인중개사가 활용하는 디지털 AI 중개업무솔루션 ‘이실장’을 비롯해 ▲임대주택 거래지원 서비스 ‘뉴렌트’ ▲거래사고 예방 ‘안심케어서비스’ ▲부동산 매물정보 플랫폼 ‘타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K C&C는 이번 사업을 통해 프롭티어의 AI 기반 프롭테크 서비스 확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SK C&C는 AI 기반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MCMP)을 통해 프롭티어의 클라우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장애 대응 및 운영을 최적화할 예정입니다.

 

MCMP에 탑재된 AI 핀옵스(FinOps) 기능을 활용해 클라우드 자원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사용량을 예측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컨테이너 사용을 애플리케이션 단위로 분석해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고객이 MCMP를 활용해 클라우드 자원 관리 지표를 직접 설정하고, ‘나만의 점수(My Score)’를 통해 실시간 점검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눈에 띕니다. 미사용 자원 정리, 보안 준수 여부 등을 기준으로 설정된 점수가 목표 이하로 떨어지면 즉시 알람을 받아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SK C&C는 ‘AI 랜딩존 서비스’를 통해 프롭티어의 AI 기반 프롭테크 서비스 전환과 확장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AI 랜딩존 서비스는 기업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생성형 AI를 호출하고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프롭티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상용 및 오픈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손쉽게 연계하고, AI 기능을 자사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영채 SK C&C(하이브리드 클라우드2) 본부장은 “SK C&C는 AI 기술을 통해 고객사의 클라우드 자원 활용을 최적화하고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며 “프롭티어가 AI 기반 프롭테크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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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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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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