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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타인데이 특수’ 앞둔 유통업계, 물량공세로 소비자 구애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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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5, 08:02:59

선물 의미 확대되며 다양한 선물 주고받는 MZ세대
백화점·이커머스·호텔·카페 시즌 상품 최대 반값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밸런타인데이(2월 14일)을 앞두고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기획전을 열고 초콜릿, 초콜릿 DIY, 화장품 등을 최대 반값에 판매하거나 팝업스토어를 열고 기념일 손님 모시기에 나섭니다. 호텔과 카페에서는 고객의 이목을 사로잡을 다양한 밸런타인데이 시즌 상품을 출시합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오는 14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식품관에서 '월드 초콜릿 마스터스 셰프 연합전' 팝업스토어를 진행합니다. 총 6인의 쇼콜라티에가 참여하며 카카오바리 초콜릿과 칼리바우트 초콜릿을 사용해 만든 쇼콜라티에들의 시그니처 상품 등 22종을 선보입니다. 오는 16일까지는 전 점포에서 '샴페인·위스키 페어'를 열고 프리미엄 위스키부터 샴페인, 진 등 인기 주류를 판매합니다.

 

롯데백화점은 14일까지 디저트 팝업행사를 진행합니다. 본점 지하 1층 식품관에서 이은정 파티세와 협업한 '오너스그램x블렌디스튜디오', 유통사 최초로 선보이는 이탈리아 초콜릿 '밥비' 등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등 9개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또 오는 17일까지 레고코리아와 함께 '레고 보태니컬' 팝업행사도 전개합니다. 2m 높이의 대형 레고 꽃을 설치한 온실 콘셉트의 포토존을 준비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는 홈플러스가 14일까지 각종 초콜릿, 제과류, 와인 등도 할인합니다. 발렌타인데이 행사상품 2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대표 할인 상품으로 12일까지는 ‘페레로 컬렉션 T-24’, 14일까지는 ‘허쉬 초콜릿 10종’을 대상으로 1+1 혜택을 제공합니다. ‘파이/비스킷 40여종’은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10% 할인가에 팝니다. 

 

이마트도 14일까지 밸런타인데이 기획전을 열고 220여종의 초콜릿을 할인 판매합니다. 이마트앱 내 밸런타인데이 이벤트 페이지에서 초콜릿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롯데 허쉬 초콜릿’ 11종을 대상으로 1+1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프리미엄 초콜릿 ‘페레로로쉐 오리진스 T36(450g)’은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40% 할인된 가격으로 팝니다.

 

 

밸런타인데이가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과 함께 '유통가 3대 기념일'로 꼽히는 만큼 이커머스업계도 프로모션을 확대합니다. 쿠팡은 14일까지 ‘밸런타인 기획전’을 열고 유명 브랜드 초콜릿부터 선물용 소형 전자기기 등 연인을 위한 선물을 모아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추천 초콜릿·스낵 특가&베스트셀러 초콜릿 특가'와 '추천 연인선물 특가 & BEST SELLER 선물 특가'로 나눠 기획전을 꾸렸습니다.

 

SSG닷컴은 오는 16일까지 ‘발렌타인 뷰티 위크’를 진행합니다. 행사는 남성용 올인원 화장품, 향수, 럭셔리, 떠오르는 스킨케어 제품 등 선물을 테마별로 구성했습니다. '랩시리즈'와 '비오템' 올인원 제품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키스미’, ‘반디’ 등 주목받는 라이징 브랜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행사 기간 모바일 앱 행사 페이지를 통해 메시지 카드를 전하는 고객에게 22% 할인 쿠폰을 선착순 제공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를 통해 ‘생화 및 꽃다발’을 판매하며 밸런타인데이와 졸업, 입학 시즌을 앞두고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달 14일까지 밸런타인데이와 졸업식 시즌 타겟으로 최대 50% 할인된 생화 및 꽃다발 타임딜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해당 기간 프리지아 20줄기를 타임딜 특가로 판매하는 한정수량 이벤트도 함께 운영합니다.

 

SPC배스킨라빈스는 14일까지 매장 방문 시 아이스크림 쿼터 사이즈를 3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던킨은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저당 원료를 사용한 도넛 2종(초코링 도넛, 베리 초코 듀얼하트)을 2월 이달의 도넛으로 출시했습니다. 오리온은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톡핑 스트로베리&그래놀라’와 ‘통크 딸기’를 출시했습니다. ‘비쵸비’와 ‘마켓오 브라우니’는 밸런타인데이 스페셜 패키지로 나옵니다.  

 

 

BBQ는 플래그십 스토어 송리단길점에서 ‘딸기 애프터눈티’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영국 감성을 담은 한국의 딸기 애프터눈티 세트, 딸기 디저트, 딸기 맥주 등을 주제로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한국파파존스는 오는 16일까지 ‘하트씬 피자’ 3종을 한정 판매합니다. 씬 크러스트 패밀리 사이즈로만 제공되며 ‘하트씬 수퍼 파파스’ 등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는 16일까지 ‘시마을 선물 기획전’을 통해 니치 향수 딥티크 등 인기 뷰티 브랜드를 선보입니다. 시마을 남성고객들의 최애 향수, 커플이 함께 쓰면 좋은 향수 등을 준비했습니다. 추천 선물 구매 시 10% 쇼핑백 쿠폰 등을 제공합니다.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는 레드 블레미쉬 포 맨 진정 올인원, 레드 블레미쉬 포 맨 올인원 오일 컷 로션 등을 선보입니다.

 

아성다이소는 ‘밸런타인 기획전’을 열고 초콜릿 DIY 재료, 초콜릿 DIY 도구, 포장용품 등 총 160여종의 상품을 선보입니다. 대표적인 DIY 세트로 ‘바크 과일 초콜릿 만들기 세트’가 있습니다. 무신사 뷰티가 13일까지 개최하는 뷰티 페스타에는 무지개맨션, 웰라쥬, 주미소 등 라이징 뷰티 브랜드 382개가 참여합니다 밸런타인데이 시즌에 돌입해 1만2000개의 상품을 최대 80%의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기념일 특수를 앞둔 호텔도 분주합니다. 서울신라호텔의 베이커리 ‘패스트리 부티크’는 핑크 버전의 신라베어 케이크, 미니 신라베어를 형상화한 초콜릿 등을 선보입니다. 밸런타인 시즌 상품은 3월 14일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4개 호텔에서 3월 말까지 객실 패키지 ‘스위트 커플’을 출시합니다. 호텔 내 레스토랑 운카이에서는 밸런타인데이 기념 스페셜 디너 메뉴 ‘레드 하트 밤’을 선보입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더 플라자는 시즌 한정 케이크와 초콜릿, 플라워 하트 박스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하트 모양의 브라우니 시트 위에 라즈베리, 장미 등의 퓌레를 얹은 ‘루비 러브’ 케이크를 선보입니다. 파르나스호텔이 운영하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14일까지 ‘그랜드 델리’에서 시즌 한정 케이크, 플라워 박스 등 시즌에 특화된 상품을 판매합니다.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은 이미 밸런타인데이 시즌 상품으로 가득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6일부터 밸런타인데이 시즌 음료·푸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디어리스트 하트’ 시즌 테마에 맞춰 피스타치오 딸기 무스, 샴페인 피치 무스, 스초생 2단 등 홀케이크 3종와 음료를 내놨습니다. SPC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도 발렌타인데이를 겨냥해 시즌 케이크 2종을 출시합니다.

 

이외에도 스타필드 하남은 28일까지 ‘연백딸기모찌’ 팝업스토어를 열고 ‘연인딸기모찌’ 등 인기 딸기모찌 8종을 마련했습니다. 스타필드 수원은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은 디저트 브랜드들의 팝업을 한 데 모았습니다. 특히 미국식 수제 쿠키 맛집 ‘크리에잇쿠키’는 미국식 클래식 쿠키는 물론 밸런타인·화이트데이 시즌 한정 쿠키를 선보입니다. 스타필드 고양은 ‘피스마니에 초콜릿’ 특별전을 준비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는 설 시즌과 겹쳤던 전년과 달리 설 이후에 있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획전을 통해 품질 높은 프리미엄 선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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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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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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