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rsonnel 인사·부고

‘디지털화와 리스크관리’..KB손보, 새해맞이 조직개편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8, 2016, 18:12:16

임원인사·조직개편 단행..미래성장동력 강화·IFRS17 대응체계 구축 목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손해보험이 2017년을 대비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KB손보(대표이사 사장 양종희)는 미래성장동력 중심의 조직 기능 강화와 함께 향후 도입이 예상되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의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개편에서 KB손보는 지속적으로 강화해 온 미래성장동력의 사업 영역을 중심으로 조직의 기능과 규모를 확장했다. 또한, 다가올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리스크 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조직을 효율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우선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금융산업 내 디지털 환경에 맞춰 전사적으로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 혁신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전략부’를 신설했다.


'다이렉트CM부' 신설을 통해 기존 팀 규모로 운영돼 온 다이렉트CM팀을 부서 단위로 격상했다. 여기에 전문 인력을 보강해 '다이렉트 Stand Alone' 전략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서다.


동시에 법인영업부문 산하에 ‘SME영업부’를 새로 만들었다. 일반보험 시장 내 중소형물건 대상의 영업 전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IFRS17 도입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정비도 진행됐다. 전사 리스크 관리체계를 강화 차원에서 ‘자산리스크관리부’를 만들고, 기존의 리스크관리부 명칭을 ‘보험리스크관리부’로 변경했다.


KB손보 관계자는 “이전까지 한 부서에서 팀 단위로 수행됐던 자산 및 보험 리스크 관리를 부서 단위로 격상해 관리를 더욱 강화하려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밖에 자산운용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체자산운용부’가 신설됐고, 전통채널 중심의 조직 통합 및 대형화를 통해 기존 7지역본부 49지역단 체제에서 6지역본부 44개지역단 체제로 개편했다.


한편 KB손보는 조직개편과 함께 임원인사도 진행했다. KB손보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성과중심의 공정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조직개편의 방향에 맞춰 진행됐다”고 말했다.


◇ 승진


<전무>▶경영관리부문장 겸 인사총무본부장 김대현 <상무>▶개인영업부문장 이화성 ▶전략영업부문장 박경희 ▶자동차보험부문장 이평로 ▶서울본부장 전성구 ▶법인영업1본부장 남상준


◇ 선임


<상무보> ▶개인마케팅본부장 이승배 ▶경인강원본부장 장형 ▶부산본부장 한동석 ▶대구본부장 유원석
▶RFC본부장 박명식 ▶법인영업2본부장 홍건표 ▶해외사업본부장 최창수 ▶장기보상본부장 김재현
▶자동차보상1본부장 조찬형 ▶IT본부장 이인오 ▶다이렉트본부장 김태식 ▶충청본부장 문성진
▶호남본부장 이용우 ▶법인마케팅본부장 강성훈 ▶GA본부장 이공재 ▶자동차보상2본부장 안필선
▶경영전략본부장 구본욱 ▶소비자보호본부장 허봉열 ▶보험리스크관리부장 김혜성


◇ 보직 변경


<전무>▶법인영업부문장 전무 김강현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