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d 카드

‘무난한 성적표’…금융계열 카드4사 CEO 연임 기대감 솔솔

URL복사

Monday, October 14, 2024, 11:10:07

금융지주 계열 카드 4개사 최고경영자(CEO) 임기 올 연말 만료
카드 4사 무리 없이 안정적 성장…연임 가능성 커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지주 계열 카드 4개사 최고경영자(CEO) 임기가 올 연말로 만료돼 연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 등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 사장 모두가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들 4개사의 올해 경영성적이 무난해 연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은 올해로 임기 2년차 입니다. 취임 첫해인 지난해 고금리 등 영향으로 실적이 다소 둔화됐으나 올 상반기 이익이 대폭 호전되면서 주목받았습니다. 하나카드는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 116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1% 가량 늘었습니다. 국내 전업 카드사 중 이익개선폭이 가장 컸습니다. 

 

하나카드의 성적중 특히 주목받은 것은 해외여행 특화상품인 '트래블로그' 약진입니다. 2022년 출시된 트래블로그 서비스는 지난해 1월 기준 가입자 50만명에서 600만명대로 늘었습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와 선두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호성 사장은 하나은행에서 영남영업그룹장, 영업그룹장 부행장을 역임한 영업통으로, 하나카드에서도 트래블로그뿐 아니라 법인신용카드 이용액 등 여러분야에서 영업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임기 2년차인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도 올들어 실적반등을 이끌어내면서 연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우리카드는 올해 1분기에 실적이 다소 주춤했지만 2분기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한 550억원을 기록해 뒷심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신용판매를 비롯해 장단기카드대출, 연회비 등 각 부문별 영업수익이 전반적으로 개선됐습니다. 

 

또한 공을 들여온 독자가맹점 구축사업과 독자회원 확보도 올해 목표를 향해 순항중입니다. 우리카드는 그동안 BC카드 결제망을 통해 가맹점 모집과 운영업무 등을 위임해왔지만, 지난해 7월부터 독자결제망을 통해 홀로서기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추진한 독자가맹점은 지난달 190만점으로 목표인 200만점에 다가섰고, 독자회원도 230만명을 확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상반기 순 수수료수익도 전년동기 대비 66% 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독자카드 '카드의 정석' 시리즈와 해외특화 '위비트래블카드' 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박완식 사장이 본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인 미래성장 토대 구축에 성과를 내고 있어 내년에도 이같은 전략을 유지하기 위해 연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도 올해 취임 2년차 입니다. 문 사장은 취임 후 업계 1위 자리를 지켜내며 1등 DNA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올 상반기 본업인 결제분야 시장점유율, 해외카드이용액 등에서 업계 선두를 차지하는 양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보여줬습니다. 문 사장 취임 첫해인 지난해에도 총결제취급액 190조5950억원으로 전업카드사 중 1위를 기록했고 순이익 6206억원으로 가장 많은 이익을 냈습니다. 

 

올해에도 상반기 총 결제 취급액이 96조원을 넘어서며 연간 200조원 달성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상반기 당기순익은 3793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 3169억원 대비 19.7% 증가해 수익성을 높였습니다. 

 

이같은 성적은 본원 경쟁력에서 나온 것이란 평가입니다. 기존 신용 · 체크카드 고객뿐 아니라 신한SOL페이 등의 플랫폼고객 · 가맹점주 · 오토금융 이용고객 등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상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포함한 개념의 지표인 ‘통합멤버십’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통합멤버십은 올해 상반기말 기준 3248만명으로 전년상반기말 3097만명 대비 4.9% 증가했으며, 신한SOL페이 회원수는 1747만명으로 전년 동기 1626만명 대비 7.4% 늘었습니다.

 

신한카드는 업계 관심사인 해외카드상품에서도 쏠트래블카드를 내세워 하나카드와 선두경쟁을 벌이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모두 금융지주계열 카드사의 '2년+1년' 관행도 연임에 긍정적인 요소라는 평가입니다. 

 

2022년부터 KB국민카드를 이끌어온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은 '2+1' 임기를 채웠지만, 연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올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둔 때문입니다. 

 

KB국민카드는 올 상반기 2557억원 순이익을 내며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고금리 상황에서 조달비용이 높아지고 손실충당금이 늘었지만 여러 부문에서 영업성적이 개선되고 비용을 효율화하면서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회원수는 1200만명을 돌파하며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고 법인카드 사용실적에서도 점유율 20% 가까이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유통플랫폼 쿠팡과 독점제휴를 해 선보인 '쿠팡와우카드'는 발급수 50만장을 돌파했고, 고객 맞춤 혜택에 강점을 가진 'KB국민 위시(WE:SH) 카드'도 출시 2년이 안돼 발급수 100만장을 돌파했습니다.

 

이창권 사장은 지난해 KB금융지주 회장이 윤종규 전회장에서 양종희 회장으로 바뀌는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2+1' 관행을 극복하고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올해도 양호한 경영성적을 내고 있어 연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는 평가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