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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보험 가입 때 따져봐야할 것 5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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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16, 14:12:00

금융감독원 “면책기간·보장범위·갱신보험료 등 유의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직장인 김지수 씨는 별도의 진단 없이 전화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치아보험이 있다는 걸 알고 전화로 치아보험에 가입했다. 가입 80일이 지난 후, 충치(치아우식증)로 인해 크라운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면책기간에 해당돼 보험금을 받지 못 했다.


보험사는 일반적으로 90일 또는 180일 이내로 면책기간을 설정한다. 이미 치아 질환을 보유한 사람이 보험금을 타낼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걸 막기 위한 장치다. 따라서 보험 가입자는 자신이 가입한 상품의 면책기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금융감독원은 7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꿀팁 200선’ 가운데 22번째로 ‘치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위 사례처럼 면책기간 확인을 비롯해 총 5가지 유의사항을 알려줬다.



치아보험 가입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2년 말 기준 227만여건에서 올해 7월 말 기준 547만건으로 2배 이상 상승했다. 


먼저, 자신이 가입한 치아보험의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보험사는 질병으로 인한 치료에 대해 면책기간과 50% 감액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모럴 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올해 1월 1일 질병 치료에 대해 면책 기간 180일, 50% 감액기간 2년인 치아보험에 가입할 경우, 6월 28일까지 치료받은 치아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또 내년 12월 31일까지 치료받은 치아는 약관상 보장금액의 50%만 받을 수 있다.


다만, 상해 또는 재해로 인해 치료를 받았을 경우에는 별도의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 없이 보험가입일부터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보험에 가입만 하면 치과치료에 대한 금전적인 부담이 사라질 것으로 생각하는데,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입전 확인이 필수다.


대표적으로, 사랑니 치료나 치열교정 준비, 미용상 치료 및 이미 보철치료를 받은 부위에 대한 수리·복구 등에 대해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또 일부 상품은 상해로 인한 치료는 제외하고 질병으로 인한 치아치료만 보장하는 경우도 있다.


1개 치아에 대해 동일한 사유로 두 가지 이상의 복합형태 치료를 받았을 경우, 각각의 보험금을 다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해당 치료 중 보험금이 가장 큰 한 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일례로, 브릿지 치료(보험금 25만원)을 했지만, 양 옆의 이가 약해 브릿지를 제거하고 임플란트 치료(보험금 50만원)를 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 보험금만 지급된다.


연간보장한도(발치한 영구치 개수 기준 3개)를 초과해 발치한 부위의 보철치료는 시기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청약일 이전 5년동안 충치 또는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치아에 대해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치아보험 갱신 때 보험료 인상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갱신형은 연령 증가 등에 따라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따라서 보험 가입 때 보험료 수준과 갱신주기 등을 충분히 확인하고, 상품설명서를 통해 갱신보험료 수준도 확인해야 한다.


이밖에 보험가입내역 조회서비스를 통해 중복가입이 됐는지 여부를 확인해 기존 보험의 특약에 치과치료가 포함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에 들어가 “보험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치과치료에 대한 전문용어를 알아두면, 향후 보험금 청구 때 보험회사와의 다툼을 최소화할 수 있다. 크라운·충전은 보존치료에 속하며, 임플란트·브릿지·틀니 등은 보철치료에 해당한다.


한편, 현재 치아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는 생명보험사 9곳, 손해보험사 7곳을 합쳐 총 16곳이다. 손해보험사 중에는 에이스손해보험이 총 6개 상품, 생명보험사 중에는 라이나생명이 총 5개의 상품을 판매해 상품 종류가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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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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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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