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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한국수출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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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24, 21:0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4년 하반기 정기인사]
◇부서장급 승진
▲남북기금사업1부장 이성호 ▲기술환경심의부장 유재욱 ▲국제투자실장 이준석 ▲신용평가효율화추진반장 이윤미 ▲부산지점장 이종화

 

◇부서장급 신규보임
▲ESG경영부장 임재균 ▲북한개발연구센터장 박창현 ▲윤리준법부장 박세근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장 장웅식 ▲경영전략실장 박대규 ▲경협증진부장 김경린 ▲청주지점장 조성진

 

◇부서장급 전보
▲자원금융부장 이정현 ▲전대금융부장 김용태 ▲중소중견금융1부장 김용국 ▲무역금융부장 차승원 ▲경협총괄부장 서정화 ▲사업협력부장 이혜경 ▲남북기금사업2부장 서희정 ▲기업구조조정단장 송오순 ▲디지털금융단장 유기열 ▲정보시스템부장 이영미 ▲정보보호단장 백철호 ▲경제협력성과지원부장 김기상 ▲해외경제연구소장 조정화 ▲홍보실장 정경빈 ▲해양금융단장 조현석 ▲울산지점장 김상만 ▲광주지점장 이춘재 ▲대전지점장 이연희 ▲인천지점장 탁재호 ▲여수출장소장 서수진 ▲동경사무소장 김재화

 

◇팀장급 승진
▲기획부 예산팀장 곽상훈 ▲혁신성장금융2부 신재생에너지산업팀장 이재완 ▲무역금융부 국제팩토링팀장 정대영 ▲서아시아부 아시아4팀장 김대희 ▲아프리카부 아프리카2팀장 전용준 ▲남북기금사업2부 교류협력팀장 김기평 ▲리스크관리본부 리스크검증팀장 조형진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 기금사업1팀장 임상우 ▲공급망안정화기금사업부 기금사업2팀장 김잔디 ▲경협증진부 경협증진자금팀장 장준혁 ▲해양프로젝트금융부 해양프로젝트2팀장 구본섭 ▲광주지점 부지점장 박요한 ▲수원지점 부지점장 박재형 ▲아디스아바바사무소장 황선명 ▲사우디아라비아주재원 전기훈

 

◇팀장급 전보
▲기획부 대외업무팀장 김윤석 ▲여신총괄부 정책기획팀장 최성민 ▲인사부 인력개발팀장 구윤정 ▲재무관리부 수지관리팀장 이형원 ▲혁신성장금융1부 반도체·통신산업팀장 최병희 ▲혁신성장금융1부 이차전지·전자산업1팀장 정대용 ▲혁신성장금융3부 미래모빌리티팀장 황병현 ▲혁신성장금융4부 바이오산업팀장 조중현 ▲플랜트금융부 석유화학플랜트팀장 이재락 ▲자원금융부 광물자원팀장 신주호 ▲전대금융부 신흥시장팀장 권봉석 ▲사업협력부 정보통신팀장 오정태 ▲MDB사업부 MDB사업1팀장 이진희 ▲동아시아부 아시아2팀장 김윤희 ▲아프리카부 아프리카1팀장 김성욱 ▲리스크관리부 리스크기획팀장 이상원 ▲정보시스템부 IT인프라팀장 박진태 ▲자금시장단 원화자금팀장 양동철 ▲자금시장단 공급망기금자금팀장 조인선 ▲신용평가효율화추진반 김용운 ▲공급망안정화기금단 기금정책팀장 이충성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경제외교기획팀장 김재철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경제외교사업팀장 송영호 ▲경제협력성과지원부 국제협력팀장 김아영 ▲경협평가부 경협성과관리팀장 조은진 ▲해양금융단 조선해양산업팀장 박은수 ▲부산지점 부지점장 박경서 ▲워싱턴사무소장 강우석 ▲멕시코시티사무소장 양세호 ▲바르샤바사무소장 안선우 ▲수은영국은행 부사장 임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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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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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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