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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보험, 동양생명에 6000억 유상증자..돈 어디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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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9, 2016, 11:11:05

9일 이사회서 결정..금융위 대주주변경 승인신청 제출 예정
동양生 “IFRS4 2단계 도입준비 위한 재무건전성 강화 차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동양생명의 대주주인 안방보험이 대규모의 자본확충을 결정했다.


동양생명은 9일 공시를 통해 자금조달 목적으로 6246억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주당 액면가 5000원으로 5378만 8600여주를 제3자배정증자 방식으로 발행한다.


동양생명의 대주주인 중국 안방그룹은 신주취득을 위해 금융위원회에 대주주변경 승인신청을 제출할 예정이다.


최근 보험회사는 본격적인 IFRS4 2단계 도입준비가 시작되면서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해 자본확충 방안을 내놓고 있다. 작년 3분기와 4분기에는 8개 보험사에서 유상증자 또는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추가 자금 마련에 나섰다.


동양생명도 이번 자본확충이 IFRS4 2단계 준비를 위한 조취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은행 방카슈랑스에서 저축성 보험 판매에 열을 올려 급격히 외형을 확대해 왔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을 위한 자금이 필요했던 것.


실제로 동양생명은 일시납 저축성 보험 판매고의 영향으로 자산 규모가 작년 상반기 21조원에서 올해 상반기 25조원을 넘겼다. 같은 기간 총자산 규모가 18%가 증가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안방보험이 이같은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 이유로 다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번 6000억원이 넘는 유상증자 규모는 보험업계에서 최고 수준이다. 작년 현대해상이 4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한 것이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였다.


최근 동양생명은 판매 주력 상품을 저축성 보험에서 보장성 보험인 종신보험으로 갈아탄 가운데, 이번 실탄이 종신보험 판매 활성화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자본확충을 시도하고 있지만, 녹록치 않은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다”면서 “동양생명은 안방보험에서 거액의 자금을 투입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은 물론 업계 내 시장 장악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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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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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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