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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책정..‘보험나이 No, 건강나이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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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6, 2016, 12:11:00

일본 보험사들, 건강나이 연동형 의료보험 속속 선보여
김유미 보험硏 연구원 “일본 보험사와 협업도 고려할만”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일본의 보험회사들이 보험나이가 아닌 건강나이를 반영한 보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인해 국가 차원의 의료비 절감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 중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보험회사도 일본의 건강나이연동형 의료보험과 같이 세분화된 리스크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본보험사들과 협업을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보험연구원 김유미 연구원이 6일 발간한 일본 건강나이연동형 의료보험 출시에 따르면 일본 중견기업 노리츠강기는 건강나이소액단기보험주식회사를 자회사로 설립,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건강나이 연동형 의료보험상품을 출시했다.


건강나이란 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 등을 기초로 개인의 사망위험도를 평가한 나이를 뜻한다. 이 회사는 일본의료데이터센터가 보유한 160만건 이상의 건강진단결과와 의료비 청구서 등에서 12개 항목(BMI·혈압 등)의 건강검진데이터를 추출, 건강나이 산출모델을 개발했다.

 

건강나이연동형 의료보험은 계약자의 실제나이와 건강나이를 비교해 연간의료비를 예측하고 이를 보험료에 반영한다.

 

네오퍼스트생명도 건강나이를 반영한 상품을 내달 1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상품은 최초 가입 때에는 실제 나이로 보험에 가입하되 3년 후 갱신시점에는 건강나이를 활용해 보험료를 산출한다. , 건강나이와 실제나이 차이를 5세 이하로 제한했다.

 

갱신시점에 계약자가 건강진단 결과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실제 나이에 5세를 추가로 적용해 갱신 보험료를 산출한다. 3년 후 갱신시점에 계약자의 건강나이가 가입당시보다 높아지지 않은 경우, 월납입 보험료는 전연령대에서 약 300엔 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예상됐다.

고연령·유병자는 건강상태가 양호해도 나이와 병력을 이유로 보험가입을 거절당할 수 있다. 반면, 보험나이가 아닌 건강나이를 기준으로 위험집단을 분류한 보험상품의 경우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가입이 가능해질 수도 있다.

 

보험나이를 기준으로 위험집단을 분류할 경우 고연령으로 갈수록 건강상태에 따른 분산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건강나이를 기준으로 할 경우 보다 동질적인 위험집단에서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게 김유미 연구원의 의견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보험회사도 건강나이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보험회사에서는 흡연 여부, 건강관련 수치를 활용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건강관련 데이터 집적이 용이해졌으며, 이를 활용해 정교한 건강나이 산출이 가능해지고 있다.

 

김유미 연구원은 건강나이연동형 보험상품은 계약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어 국가차원의 의료비 절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일반적인 의료보험상품과 달리 나이와 상관없이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정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보험회사도 일본의 건강나이연동형 의료보험과 같이 세분화된 리스크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품판매관행 개선, 건강나이 모형개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김 연구원은 일본 보험회사는 소액단기보험을 활용한 리스크 세분형 보험상품을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다건강나이를 반영한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의료 데이터 집적 및 건강나이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일본 보험회사와의 협약도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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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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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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