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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인도 1위 학자금대출회사에 1.8억 달러 지분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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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4, 2024, 10:04:31

정상혁 은행장, 크레딜라와 지분투자 협약
신주인수 10% 취득…HDFC은행 공동주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인도 NBFC(Non-Banking Financial Company·비은행 금융회사) 시장내 학자금대출 1위기업 HDFC Credila Financial Services Ltd.(크레딜라)와 지분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인도 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는 국내 시중은행 중 첫 사례입니다. 전날 인도 상업도시 뭄바이 소재 세인트레지스호텔에서 열린 지분투자 협약식에는 정상혁 신한은행장과 크레딜라 아리지트 사냘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번 지분투자는 크레딜라가 증자를 진행하고 신한은행이 1억8000만달러(USD)에 해당하는 신주인수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스웨덴 글로벌 투자전문회사 EQT Private Capital Asia와 인도 1위 투자전문회사 Chrys Capital이 공동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크레딜라 지분 10%가량을 취득하며 인도 최대 민영은행 HDFC은행 등과 크레딜라 공동주주가 됩니다. HDFC은행은 HDFC금융그룹 최대계열사로 크레딜라 100% 주주였으나 그룹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크레딜라 지분 일부를 매각했습니다.


크레딜라는 2006년 설립된 학자금대출 취급전문 금융사로 인도 사회의 높은 교육열, 해외유학 인구 증가, 주요 선진국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인재수요 증가 등으로 인도에서 지속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신한은행은 평가합니다.

 


NBFC(비은행 금융회사) 시장은 인도 금융시장에서 은행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주택·차량·학자금대출 등 특화된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내 은행 중 가장 빠른 1996년 인도에 진출했고 현재 6개 지점을 가동 중입니다. 인도본부 손익은 2022년 46억원에서 지난해 100억원으로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은행 글로벌사업그룹은 진출국가별 균형있고 차별적인 자산성장전략을 중심으로 질적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목표 아래 이번 지분투자도 그 일환으로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지분투자를 계기로 인도에서 리테일 사업영역을 적극 확대하고 '일류(一流) 글로벌 금융사 도약'을 위해 현지 다양한 기업과 협업할 예정입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지정학적 안정성, 14억 인구에서 나오는 무한한 성장가능성 등 인도 시장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도 시장 리테일 대출분야 최고 경쟁력을 갖춘 크레딜라에 현지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파트너사들과 공동투자함으로써 신한은행 인도본부 금융경쟁력을 더욱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협업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상혁 은행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금융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 금융사는 물론 디지털기업 등 다양한 현지 기업과 협업으로 경쟁력을 키워 글로벌 1등은행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신한은행은 글로벌시장에서 국내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5493억원의 순이익을 거두며 사상 최대 이익을 실현했습니다.


특히 베트남·일본 등 주요 글로벌 채널에서 호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리테일 금융과 선진국가 위주의 기업금융 비즈니스가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며 국내 은행 중 글로벌 밸런스가 가장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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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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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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