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명절 해외여행부터 타이어까지…편의점 ‘이색 선물’ 경쟁 치열

URL복사

Tuesday, January 16, 2024, 16:01:56

브랜드 이미지 구축·방문 유도 홍보 효과
5억원대 위스키, 용 골드바 등 종류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설 연휴를 앞둔 편의점들이 이색 선물세트 마련에 한창입니다. 엔데믹을 맞아 해외여행 상품부터 수억원대 고가 위스키, 예비 타이어까지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상품은 그 자체로 브랜드 홍보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명절마다 편의점 이색 상품 경쟁이 치열합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총 50여개 카테고리에서 6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CU의 지난 추석 매출 분석 결과 10만원 이하 가성비 상품 비중이 83.5%로 대다수지만 10만원 이상 선물 비중도 16.5%로 전년 대비 3.6%p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U는 올해 설 프리미엄 기획 상품으로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다이아몬드 쥬빌리’를 5억원에 한정 판매합니다. 해당 상품은 럭셔리 브랜드 바카라에서 최고급 크리스탈로 병을 만든 뒤, 18K 금과 0.5캐럿 다이아몬드 및 순은으로 장식했습니다. ‘달모어 45년’도 4800만원에 선보입니다. 

 

최근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반영해 이번 설에는 안마 의자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파나소닉 안마의자(3종)를 각 295~999만원에 업계 단독 판매합니다. 또 포켓CU에서는 온라인 전용 설 선물을 최대 6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GS25는 갑진년 설 선물세트 키워드를 ‘GPT(Gold, Price, Travel)’로 설정했습니다.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과 올해 갑진년 관련 상품의 특수를 고려해 황금용피규어37.5G(10돈) 456만5000원, 십장생 골드바37.5G(10돈) 417만6000원 등 용과 십장생이 그려진 골드바 및 코인을 선보입니다. 

 

 

고물가를 감안해 가성비 상품 구성도 늘렸습니다. 김, 식용유, 위생용품 등 9900원 세트상품을 시작으로 3만원 이하 상품을 100개 이상 준비했습니다. 선물세트의 약 70%가 10만원 이하입니다. 행사 또한 30여개의 1+1 상품부터 절반에 가까운 상품들이 +1 행사와 혜택가가 적용됩니다. 

 

명절 연휴 급증하는 여행 수요에 맞춰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도 운영합니다. 성인 1인 최저가 기준 중국(대련) 2박3일 39만9000원, 일본(오사카, 교토) 2박3일 92만9000원, 호주(시드니) 4박6일 159만9000원, 미국(하와이) 4박6일 195만2000원 등 항공권, 숙박, 식사가 포함된 풀패키지 상품입니다. 


세븐일레븐은 설날 선물세트 500여종을 준비한 가운데 특히 업계 최초로 타이어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차량 서비스 전문 플랫폼 ‘타이어픽’과 손잡고 10종의 타이어 상품을 판매합니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 국내 대표 타이어 브랜드 상품들로 차종에 맞춰 구매 가능합니다.

 

MZ세대의 위스키 열풍에 힘입어 위스키 상품 수도 지난 설날 대비 23종에서 39종으로 확대했습니다. 200년 역사의 위스키 브랜드 달모어 시리즈로 최고가인 달모어 45년산의 경우 4800만원에 선보입니다. 페트뤼스2017 등 프랑스 희귀 와인 9종을 모은 2200만원 상당 ‘프랑스 레어와인 세트’도 팝니다.

 

 

노랑풍선과 함께 첫 선을 보인 여행상품도 지난 추석 당시 8500만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던 만큼 올해 더 많은 수량을 마련했습니다. 여행 기획전은 ‘효도’, ‘가족’, ‘싱글&우정’ 3개 카테고리로 나눠 ‘일본 후쿠오카(59만9000원~)’부터 ‘스페인/포르투갈(219만9000원~)’까지 세계 각지의 여행상품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명절 인기 품목인 한우 세트를 프리미엄으로 구성했습니다. 유명 한우 식당 ‘우미학’의 한우선물세트 3종(11만원~22만2000원), 설성목장의 정육세트 3종(8만7000원~25만원), 청담동 ‘새벽집’의 한우 등심 선물세트 2종(12만9000원~19만2000원) 등입니다.

 

주류 또한 인기 위스키부터 전통주 선물세트까지 다채롭게 구성했습니다. 달모어킹알렉산더3세(59만8000원), 달모어2008빈티지(42만원) 등 고가 위스키를 비롯해 청룡의 해를 맞아 ‘조니워커 블루용띠에디션(37만7000원)’, ‘화요53도청룡에디션(7만5000원)’ 등도 판매합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설 명절에는 고물가 시대에 맞춰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등 가성비 선물과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상품도 준비했다"며 "편의점이 명절 선물 구입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