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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 활발…유통업계 기대감 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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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6, 2023, 07:11:05

스페셜 패키지에 트리 준비 등 연말 분위기
파스쿠찌·할리스·드롭탑 등 시즌 음료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엔데믹 이후 본격적으로 맞는 연말 시즌에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위해 일찍이 트리를 꾸미거나 캐롤을 즐겨 듣는 이른 바 ‘얼리 크리스마스족’이 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크리스마스 맞이로 분주합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지난 10월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2종을 출시했습니다. 스페셜 패키지는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장식품)를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오리지널에는 빨간색을, 제로에는 녹색 등 크리스마스의 상징적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미리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밀 수 있도록 산타클로스, 폴라 베어 등을 담은 오너먼트 8종도 선보였습니다. 스페셜 패키지 제품 라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코카콜라 공식앱 ‘코크 플레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응모 가능합니다.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에게 오너먼트를 랜덤 제공합니다.

 

식품업계는 패키지에도 연말 감성을 담았습니다. 동서식품은 눈꽃 모양의 겨울 한정판 ‘리츠 크래커 스노우’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동그란 형태의 오리지널 크래커를 겨울을 상징하는 눈꽃 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패키지에는 눈이 내리는 듯한 디자인을 넣었습니다.

 

오뚜기는 겨울 시즌을 맞아 ‘진비빔면 윈터에디션’을 한정판 출시했습니다. 기존 진비빔면에 별첨한 컵누들 우동맛 분말스프를 끓는 물만 부어 조리하면 됩니다. 패키지는 기존 진비빔면의 붉은색 디자인에 초록색을 더한 조합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커피전문점에서도 홀리데이 메뉴를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파스쿠찌는 ‘2023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신메뉴는 베르가못 오렌지 비앙코 골든 라떼, 체리 윈터 드림 티, 라즈베리 윈터 핫초콜릿 등으로 ‘한템포 쉬어가는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콘셉트로 했습니다.

 

할리스는 연말 시즌을 앞두고 ‘홀리데이 시즌 메뉴’를 출시했습니다. 홀리데이 돌체 라떼, 윈터 제주 레몬 애플티와 우리 고구마 라떼 3종입니다. 드롭탑은 글로벌 티 브랜드 ‘스티븐 스미스 티’와 손잡고 로얄 클래식 밀크티와 망고 히비스커스티 등 티 베리에이션 음료 2종 선보였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팝업이나 이벤트도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크리스마스에 맞춰 ‘투썸하트 윈터 스탬프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오는 12월 7일까지 투썸하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총 15개의 스탬프를 완성하면 ‘마이 윈터 붕어빵 메이커’를 선착순으로 증정합니다.

 

하겐다즈는 카페 ‘아우프글렛’과 함께 ‘마이 리틀 피스타치오 트리’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또 신제품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에 트리 콘셉트를 더해 이국적인 풍경의 팝업 공간을 오픈했습니다. 하겐다즈 모형의 오너먼트로 꾸며진 대형 트리들이 아우프글렛 인테리어와 어우러집니다.

 

프링글스는 ‘2023 페스티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페스티브 한정 패키지 구매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을 증정합니다. 파티와 모임에서 프링글스를 즐기는 모습을 촬영한 후 공식 계정을 태그하는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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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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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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