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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 보험사 신뢰도에 끼치는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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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3, 11:12:21

[보험 사회공헌]②소비자들, 사회적 책임엔 무관심..회사 재무상태·규모에 초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의 사회공헌지출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비자들 역시 보험회사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행에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 산업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3.02%로 일본(2.08%)과 미국(0.91%)보다 두 세배가 많다. 반면, 보험업계의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은 생명보험이 2.07%이고 손해보험은 0.07%으로 매우 낮은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보험사들이 상대적으로 사회공헌에 인색한 이유는 뭘까? 여기에는 보험(사)를 평가하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가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보험연구원이 실시한 보험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조사에서 응답자 중 가장 적은 비율인 1.6%만이 1순위로 사회환원과 기부를 많이 할수록 신뢰가 간다고 답했다.

 

두 번째로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과 합쳐도 7.1%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했다.

 

반면 재무 건정성과 시장점유율, 상품서비스 품질 등은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에 달하는 응답자가 재무 건전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고, 18%의 응답자는 높은 시장 점유율이라고 답했다.

 

또한 상품· 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준다고 답한 이들도 18%가 넘었다. 보험사의 신뢰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 세 가지 요인이 1,2 순위라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도 40%에 가까워 매우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응답자의 10% 안팎이 질의에 대한 신속한 응답과 애프터 서비스, 오랜 역사가 신뢰도와 연관이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의 정직과 준법정신 또는 능력 있는 설계사와 관련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4.2%2.5%로 신뢰도에는 미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생각하는 보험사의 신뢰도와 사회공헌활동과는 거의 무관한 셈.

이에 대해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회사 역시 CSR은 윤리적 소비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써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꾸준한 CSR을 통해 신뢰도가 쌓일 것으로 보며, 이 역시 부수적인 이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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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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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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