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사회공헌', 보험사 신뢰도에 끼치는 영향은?

URL복사

Tuesday, December 24, 2013, 11:12:21

[보험 사회공헌]②소비자들, 사회적 책임엔 무관심..회사 재무상태·규모에 초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의 사회공헌지출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비자들 역시 보험회사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행에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 산업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3.02%로 일본(2.08%)과 미국(0.91%)보다 두 세배가 많다. 반면, 보험업계의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은 생명보험이 2.07%이고 손해보험은 0.07%으로 매우 낮은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보험사들이 상대적으로 사회공헌에 인색한 이유는 뭘까? 여기에는 보험(사)를 평가하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가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보험연구원이 실시한 보험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조사에서 응답자 중 가장 적은 비율인 1.6%만이 1순위로 사회환원과 기부를 많이 할수록 신뢰가 간다고 답했다.

 

두 번째로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과 합쳐도 7.1%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했다.

 

반면 재무 건정성과 시장점유율, 상품서비스 품질 등은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에 달하는 응답자가 재무 건전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고, 18%의 응답자는 높은 시장 점유율이라고 답했다.

 

또한 상품· 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준다고 답한 이들도 18%가 넘었다. 보험사의 신뢰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 세 가지 요인이 1,2 순위라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도 40%에 가까워 매우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응답자의 10% 안팎이 질의에 대한 신속한 응답과 애프터 서비스, 오랜 역사가 신뢰도와 연관이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의 정직과 준법정신 또는 능력 있는 설계사와 관련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4.2%2.5%로 신뢰도에는 미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생각하는 보험사의 신뢰도와 사회공헌활동과는 거의 무관한 셈.

이에 대해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회사 역시 CSR은 윤리적 소비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써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꾸준한 CSR을 통해 신뢰도가 쌓일 것으로 보며, 이 역시 부수적인 이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