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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 LG전자 사장 “고객경험 노하우 활용해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 이끌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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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4, 2023, 18:09:23

‘IAA 2023’ 프레스 컨퍼런스서 미래 비전 발표
전장사업서 전기차 충전 솔루션까지 사업 확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는 조주완 사장이 독일 뮌헨에서 진행된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조주완 사장은 현지시간으로 4일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경험 노하우를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고객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전장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경험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고객 약 3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고객의 72%는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고 답했고,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 여겼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하고,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알파블(Alpha-able)'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기술과 가전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모빌리티 기술과 확장현실(XR) 기술을 결합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 경치를 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에 webOS 플랫폼을 적용해 콘텐츠를 차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 전환하는 시대의 흐름 대비에 나섭니다. 심적·육체적 안정 등 휴식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음악과 함께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AI 상담을 받으며 하루를 정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파워트레인, 조명 시스템 3축으로 운영

 

LG전자는 전장사업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ZKW)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인포테인먼트는 탑승자에게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고용량 데이터를 빠른 스피드로 전송하는 '텔레매틱스' ▲디지털 콕핏과 같은 '디지털 인터페이스' ▲차량 내 발생하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등을 지원합니다.

 

LG마그나는 전기차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이파워트레인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제품 커버리지와 고객 확대를 위해 유럽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신규 공장은 헝가리 북동부 미슈콜츠시에 연면적 2만 6000㎡ 규모로 만들어집니다.

 

ZKW가 생산하는 스마트 램프는 고객경험 향상을 맡습니다. 스마트 램프는 차량의 주변 환경과 운전자 상황에 맞는 기능으로 알아서 동작합니다.

 

 

LG전자는 전장사업 영역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를 위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에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2018년 전기차 충전 솔루션 선행 개발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GS칼텍스가 오픈한 미래형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 통합 관리 솔루션을 공급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를 인수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충전기의 약점을 보완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충전기 4종을 출시했습니다. 신제품은 LED 상태 표시,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LG전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및 A/S,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고객들의 '충전 경험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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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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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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