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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뇌혈관 질환 급증..연평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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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3, 01:12:14

작년 겨울 환자 11만명 넘어..운동부족·혈압상승 이유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겨울철 뇌혈관 질환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씨가 추울 때에는 혈압이 높아지는 데다 운동량이 적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최근 6년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뇌동맥류질환과 뇌출혈질환(이하 뇌혈관질환)’ 진료인원이 200783000명에서 2012118000명으로 늘어났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연평균 7.4%의 증가율을 보인 것.

 

뇌혈관질환으로 지출한 건강보험 진료비는 20072996억원에서 20124926억원으로 1.6배 증가했다. 이중 공단이 부담한 급여비는 20072424억원에서 20123997억원으로 연평균 1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뇌혈관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중 50대가 전체의 27.2%를 차지해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6025.6%, 7022.0%, 4012.0% 순으로 나타났다.

 

뇌혈관질환 중 뇌동맥류 환자수는 200712446명이었던 것이 2012년에 39603명으로 3.2배 증가했다. 반면 뇌혈관질환중 뇌출혈 환자는 200771943명에서 20128493명으로 1.1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뇌혈관질환환자추이를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연중 기온이 가장 낮은 겨울철(12~2)에 진료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6년간 겨울철 평균 진료인원도 5만8738명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많았다.

 

요양기관 종류별로,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수는 200736000명에서 201259000명으로 약 1.6배 증가했다. 병원(요양병원 포함)에서는 200715000명에서 201222000명으로 1.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 진료비는 상급종합병원이 20071094억원에서 20121532억원으로 약 1.4배 증가했고 병원 진료비가 2007529억원에서 20121575억원으로 3배가량 늘었다.

 

진료인원 1인당 진료비는 2012년 기준 요양병원이 11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병원 388만원, 종합병원 282만원, 상급종합병원 261만원, 의원 53만원 등의 순을 보였다.

 

양국희 일산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뇌동맥류 환자가 늘어난 것은 진단기술의 발달로 조기에 환자 발견이 가능해졌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지므로 혈압이 오를 가능성이 높고 운동하기가 힘들어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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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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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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