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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뇌혈관 질환 급증..연평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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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3, 01:12:14

작년 겨울 환자 11만명 넘어..운동부족·혈압상승 이유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겨울철 뇌혈관 질환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씨가 추울 때에는 혈압이 높아지는 데다 운동량이 적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최근 6년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뇌동맥류질환과 뇌출혈질환(이하 뇌혈관질환)’ 진료인원이 200783000명에서 2012118000명으로 늘어났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연평균 7.4%의 증가율을 보인 것.

 

뇌혈관질환으로 지출한 건강보험 진료비는 20072996억원에서 20124926억원으로 1.6배 증가했다. 이중 공단이 부담한 급여비는 20072424억원에서 20123997억원으로 연평균 1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뇌혈관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중 50대가 전체의 27.2%를 차지해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6025.6%, 7022.0%, 4012.0% 순으로 나타났다.

 

뇌혈관질환 중 뇌동맥류 환자수는 200712446명이었던 것이 2012년에 39603명으로 3.2배 증가했다. 반면 뇌혈관질환중 뇌출혈 환자는 200771943명에서 20128493명으로 1.1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뇌혈관질환환자추이를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연중 기온이 가장 낮은 겨울철(12~2)에 진료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6년간 겨울철 평균 진료인원도 5만8738명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많았다.

 

요양기관 종류별로,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수는 200736000명에서 201259000명으로 약 1.6배 증가했다. 병원(요양병원 포함)에서는 200715000명에서 201222000명으로 1.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 진료비는 상급종합병원이 20071094억원에서 20121532억원으로 약 1.4배 증가했고 병원 진료비가 2007529억원에서 20121575억원으로 3배가량 늘었다.

 

진료인원 1인당 진료비는 2012년 기준 요양병원이 11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병원 388만원, 종합병원 282만원, 상급종합병원 261만원, 의원 53만원 등의 순을 보였다.

 

양국희 일산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뇌동맥류 환자가 늘어난 것은 진단기술의 발달로 조기에 환자 발견이 가능해졌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지므로 혈압이 오를 가능성이 높고 운동하기가 힘들어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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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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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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